지켜야할 건강상식 10 Vs 잘못된 건강상식 10

[박문일의 생명여행](50)건강상식을 따라야 할 이유

1737년 영국에서 태어나 신대륙으로 건너간 토머스 페인의 저서 《상식(Common Sense)》은 미국 독립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했다. 이 책은 영국에 대한 아메리카의 자주적이고 완전한 독립을 주장한 것으로, 6개월 뒤 독립선언문 탄생의 밑거름이 된다. 요즘 시각으로 보면 사실 특별할 것도 없는 내용이다. “모든 사람은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고, 따라서 “영국이 신대륙 이민자들을 불평등하게 대하면 안된다”는 것이었으며, 이런 생각들이 그야말로 ‘상식’이다. 이런 사상이 단초가 돼 결국 몇 년 뒤 미국 독립전쟁이 일어났고 미국은 현재 세계 최강국이 되어있다. 그 과정은 오롯이 ‘상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상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보통의 지식이나 가치관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생뚱맞을지 모르겠으나, 필자가 굳이 말머리에 토마스 페인의 《상식》을 언급한 것은 한 사람이 살아가는 평생에 있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상식’이 곧 자신의 전부를 만든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가장 중요한 건강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미국독립보다 더 중요한 것이 당신의 건강이다.

우리가 대화할 때 많이 사용하는 “상식적으로…”라는 어귀를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 세상 모든 것은 이미 상식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국가 사회 가정은 물론, 모든 집단과 개인은 상식적으로 흘러갈 때 온전하게 유지된다. 사람이 살면서 부딪치게 되는 모든 것들은 이미 그 사회에서 상식적으로 마련돼 있다. 민주국가라면 법도 상식적인 선에서 만들어졌으며 사회나 가정도 상식적인 룰에 따라 정상적으로 흘러간다. 비상식적인 것을 만날 때 모든 것은 균열이 가기 시작하고 오래되면 깨지고 만다.

개인이 갖고 있는 상식은 어떠할까. 사람들은 사회나 조직 내에서는 상식적으로 마련된 규제의 틀을 지키려 노력한다. 비상식적인 사람들은 사회나 조직 내에서 배척받기 때문일 것이다. 개인 차원으로 내려오면 그렇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상식인 줄 알면서도 스스로 그 상식적인 것들을 거스르는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며, 이런 행동들이 쌓이면 이윽고 ‘비상식적인 습관’이 된다.

건강을 위해 지켜야 하는 올바른 습관들을 보면 모두가 상식적인 내용들이다. 금연하라는 것은 대표적인 상식이고,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말라는 것도 상식이다. 잠을 잘 자라는 것도 상식이고, 백신을 미리 맞으라는 것도 상식이다. 몸에 좋은 것을 먹으라는 것도 물론 상식이며, 몸이 아프면 늦지 않게 의사를 찾으라는 것도 상식이다.

전문가들이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꼭 권하는 사항들이 있다. 어느 상황에서나 빠질 수 없는 열 가지를 추려보았다. 물론 모두 상식적인 내용들이다.

1.아침 식사를 거르지 말자
2.적절한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
3.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4.많이 걷는다.
5.1주일에 3번 정도, 30분 간 근육운동을 하라.
6.금연하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7.건강한 수면 습관이 필요하다.
8.적절한 야외활동이 필요하다.
9.TV, 컴퓨터를 멀리하라(이용 시간을 제한한다).
10.명상은 마음의 건강을 챙겨준다.

여러 사람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사항들이 고쳐져야 할 내용들도 있다. 대부분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의학상식들이다.  그동안 축적된 내용들 중에서 관심을 끄는 다음 열 가지 항목을 추려보았다.

1.탄산음료는 소화에 도움이 될까?

그렇지 않다. 소화가 잘 안되면 소화제를 찾아야 한다.

2.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으면 시력이 나빠진다?

일시적인 시력 저하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어두운 곳에서 지나치게 오래 보면 영구적 시력 저하에 영향을 준다.

3.달걀노른자는 몸에 해로운가?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오해 때문이다. 노른자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인(HDL)이 풍부하다. 알레르기만 없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4.‘굶기 다이어트’는 효과적일까?

그렇지 않다. 굶기로 다이어트 효과를 노릴 수는 없다. 실제로 요요현상이 흔하다. 그보다는 균형잡힌 저칼로리 식단을 짜자.

5.수돗물보다 생수가 좋은가?

대부분의 도시 수돗물은 안전하다. 오히려 수돗물에 미네랄이 풍부하다.

6.에너지 드링크는 효과가 있는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제품들은 실제로 카페인으로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어떤 전문가는 차라리 커피 마시기를 권한다.

7.자기 전에 먹으면 과체중이 된다?

정크푸드를 먹는다면 그렇다. 하루 동안 칼로리를 제대로 관리했다면 밤에 어느 정도 단백질 섭취는 괜찮다.

8.독감예방주사가 오히려 독감에 걸리게 한다?

독감예방주사는 비활성 독감바이러스나 바이러스가 전혀 없이 만들어진다. 예방주사가 독감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통증, 발적, 미열, 두통 등 일시적인 부작용을 오해하는 것이다.

9.몸집이 클수록 덜 건강한가?

꼭 그렇지는 않다. 지방이 많은 비만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자신 스스로 체중에 대해 낙인을 찍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뚱뚱하다는 느낌은 실제로 뚱뚱한 것보다 나쁘다.

10.야채칩은 실제 야채를 먹는 것과 같다?

그렇지 않다. 소금과 포화지방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을 수도 없이 들어왔지 않은가?  상식적인 평소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비평가의 아버지라고 불리었던, 영국의 존 드라이든은 일찍이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 다음에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고 했다. 습관이 당신의 전부인 건강을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적어도 건강에서만큼은 바른 상식을 거스르지 말고, 또한 잘못된 상식은 바로잡고 올바른 상식들을 가지기를 권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미국독립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이 당신의 건강이다. 건강이 당신의 모든 것을 지켜주기 때문이다.

    에디터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