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면 더 좋아!…영양 흡수 짝꿍들

, 섭취한 영양소가 몸에 잘 흡수되려면 서로 어울리는 영양소를 함께 먹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좋은 영양소를 잘 챙겨먹는 것도 좋지만, 섭취한 영양소가 몸에 잘 흡수되려면 서로 어울리는 영양소를 함께 먹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음식과 함께 먹느냐에 따라 흡수되는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같이 먹으면 흡수가 더 잘 되는 영양소 조합을 미국 뉴스 방송 ‘CNBC’에서 소개했다.

1. 철분과 비타민C

주로 채식을 즐기는 사람이면 철분 결핍이 걱정거리인 경우가 많다. 식물성 식품으로 철분을 섭취할 때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으면 흡수가 더 잘 된다.

2. 아연과 황

아연은 의외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다. 곡물, 씨앗류, 콩 등에 들어있는 아연은 황과 짝을 이룰 때 더 잘 흡수된다. 병아리콩을 요리할 때 양파나 마늘 등을 넣어 요리하면 아연 흡수가 더 잘 된다.

3. 항산화성분과 지방 및 지용성비타민

항산화성분은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가 더 잘 된다. 예를 들면, 항산화성분인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는 올리브오일과 같은 지방과 함께 요리할 때 리코펜 성분이 더 활성화되고 흡수되기 쉬워진다.

4.  칼슘과 비타민D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은 충분한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더 잘 된다. 두유나 아몬드우유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밖으로 나가 햇빛을 쬐면 칼슘 흡수가 더 잘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