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마시고 남은 찻잎, 의외의 활용법 5가지

찻잎의 놀라운 활용법, 요리에서 청소까지, 사용한 찻잎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꽤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찻잎을 우려내 따뜻한 차를 마시고 나면, 보통 남은 찌꺼기는 버려진다. 하지만 요리에서 청소까지, 사용한 찻잎도 여러 가지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찻잎의 놀라운 활용법, 인도의 음식정보 전문매체 ‘NDTV Food’에서 소개했다.

1. 샐러드에 뿌리기

찻잎은 샐러드에 맛을 더할 수 있다. 사용한 찻잎을 젖은 채로 직접 넣어도 되지만, 이 때에는 찻잎을 우려낸 당일에만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찻잎은 살짝 뿌리는 정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2. 피클로 사용하기

찻잎을 피클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한 찻잎, 기름, 레몬즙, 소금을 섞어 유리병에 담은 후 일주일 정도 둔다. 피클 그대로 사용하거나 샌드위치, 샐러드 등에 더해 먹는다.

3. 주방 청소

주방 청소에도 쓸 수 있다. 젖은 찻잎을 조리대와 도마에 올려놓은 후, 부드럽게 문지른다. 때와 기름, 냄새 등을 제거해 줄 수 있다. 주방용품이나 식기에 묻은 얼룩과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4. 냉장고 냄새 제거

나쁜 냄새를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찻잎은 냉장고 음식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남은 찻잎을 말려 모슬린 천에 싼 후 냉장고에 두면 음식 냄새를 잡아준다. 전자레인지나 오븐 냄새 제거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오븐의 경우 사용 후 아직 따뜻할 때 바로 오븐 안에 넣는다.

5. 베이킹 반죽에 더하기

쿠키, 케이크, 머핀 만들기 등 베이킹을 할 때 신선한 허브 맛의 차 향을 더해줄 수 있다. 베이킹 반죽에 찻잎을 더해 차 맛이 우러난 독특하고 색다른 맛의 디저트를 즐겨보자.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