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잇살 줄이고, ‘작은 얼굴’ 만드는 운동 7

안면 근육 운동과 목 늘리기, 턱 들어 올리기 등의 동작은 작은 얼굴을 만들어주는 운동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나이 들수록 얼굴이 점점 커져만 간다. 살이 늘어지고 처지는 것도 원인이지만, 얼굴에 붙은 나잇살도 원인이다. 보통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하기 위해 마사지, 경락, 메이크업부터 성형시술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된다. 그런데 집에서 혼자 편하게 하는 ‘작은 얼굴’ 만드는 운동이 있다. 얼굴 근육부터 부드럽게 풀어주고 허리를 곧게 펴고 앉아서 얼굴에만 집중해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아에이오우 안면근육 운동

갑자기 살이 찌거나 나잇살 때문에 턱 밑살이 찌기 시작하면, 이중턱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아에이오우 입모양을 하면 얼굴 운동 효과가 크다.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입 주변 살을 뺄 수 있고, 턱 밑살이나 입가 주름을 개선할 수도 있다. ​

 

먼저 입술을 입 안쪽으로 끌어당겨 치아와 잇몸을 감싼다. 그 상태로 아, 에, 이, 오, 우 입모양을 각각 2초씩, 10~30번 정도 반복한다. 입 모양은 크게 하고 팔자주름이 걱정된다면, 입가를 손가락으로 당겨주면서 하는 것이 좋다.

 

◆ 턱 들어 올리기

턱을 최대한 들어 올린다. 이 운동이 효과가 있으려면 의자에 앉아서 머리를 뒤로 젖혀야 한다. 입술을 최대한 앞으로 내밀고 그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한다. 근육을 풀어준 상태로 두세 번 반복한다.

 

◆ 목 늘리기

먼저 팔짱을 끼고 목을 위로 올리며 최대한 늘려준다. 허리는 곧게 펴준다. 한계에 도달하면 심호흡을 하고 10∼15까지 센 뒤,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이것은 피부 처짐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머리를 꼿꼿하게 세워야 한다. 입술 양쪽 끝을 내리고 5초 동안 펴준다. 거울을 보면서 근육이 피로해질 때까지 이 운동을 다섯 번 반복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입술에 펜 물기

이 운동은 의자에 앉아서 해야 한다. 등을 곧게 펴고 입술 사이에 펜을 문다. 이 과정에서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입에 문 펜으로 허공에 자기 이름을 쓴다. 잠시 쉬었다가 다시 하기를 몇 번 반복한다.

 

◆ 목 근육 운동

고개를 오른쪽으로 기울여 귀가 어깨에 닿게 한다.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오른손을 머리 위로 돌려 왼쪽 관자놀이를 눌러준다. 이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한 뒤 왼쪽으로도 한다. 얼굴 윤곽을 잡아주고 얼굴을 작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양 볼 부풀리기

심호흡을 한 뒤 입술을 꼭 다물고 양 볼을 부풀린다. 손을 얼굴 옆에 대서 귀와 뺨을 가린다. 얼굴 근육이 긴장되도록 부풀린 볼을 눌러준다. 이 상태를 5초 정도 유지한 뒤 풀어준다. 대여섯 번 더 반복한다.

 

◆ 혀와 턱 운동

혀와 턱 아래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동작이다. 두 주먹을 턱 밑에 넣고 혀를 입천장에 붙인다. 주먹을 위로 밀어서 혀가 단단해진 걸 느껴본다. 이 상태를 30초 동안 유지한 뒤 5초 동안 풀어주기를 10회 반복한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