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못 사는 행복’…도움 되는 방법

[권순일의 헬스리서치]

미소를 짓고 있는 회사원들
미소를 지으면 뇌의 화학 작용이 바뀌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행복’의 사전적 의미는 복된 좋은 운수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를 말한다. 이런 행복감을 충만하게 누리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전문가들은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살면서 더 많은 것들을 축적함으로써 행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물질에서 행복감을 얻으려 한다면 마치 쳇바퀴 위에서 뛰는 사람처럼 도착점도 없이 끊임없이 뛰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심리학자들은 “낙관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지면 행복감을 훨씬 더 쉽게 얻을 수 있다”며 “지금 행복하지 않다고 해서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행복을 찾고 발굴하라”고 말한다.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좀 더 행복해지는 방법을 살펴보자.

◇행복감 얻는데 도움 되는 방법

△힘차게 걷기

과학자들은 “팔을 흔들면서 힘차게 걷는 것이 더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도와준다”고 말한다. 비록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더라도 활기찬 산책은 이런 느낌을 날리는데 도움이 된다.

△미소 짓기

기운을 북돋우고 싶은가. 그렇다면 입 꼬리를 올리고 미소를 지어보라. 웃을 때 뇌의 화학 작용이 바뀌면서 더 행복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봉사활동

공동체에 참여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연구에 따르면 이런 활동은 당신의 정신 건강과 행복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새 친구 사귀기

당신을 배려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기분을 좋게 만든다. 사무실, 체육관, 교회, 성당 등에서 만나는 사람과의 새로운 관계에 열린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 평생의 연결고리를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될수록 더 행복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받은 축복에 감사하기

당신의 삶에서 좋은 것들을 모두 적어보라. 이렇게 밝은 면을 보려고 노력할 때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기적인 운동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데 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신체 활동은 또 장기적인 좋은 효과를 갖고 있다. 규칙적인 운동이 우울증을 막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용서하고 잊기

원한을 아직도 품고 있는가. 용서는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당신을 자유롭게 하고 삶에 내면의 평화를 위한 더 많은 공간을 만든다. 그것은 행복을 가져다준다.

△명상

일주일에 한 시간씩 명상을 해보라. 그것은 기쁨, 평화, 만족감을 줄 것이다. 또한 기쁨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도록 뇌에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준다.

△음악 듣기

음악은 감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다보면 정말 기분 좋은 느낌이 들 것이다.

△충분한 수면

대부분의 성인들은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밤 7, 8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한다. 잠을 충분히 잘 때 더 행복해질 가능성이 있다.

△목적의식 갖기

왜 일하고, 운동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지에 대한 목적의식을 가질 때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바쁜 하루 속에서 그것을 놓치기 쉽다. 잠시 시간을 내서 목적의식을 떠올려보라. 행복은 순간적인 기쁨 이상의 것이다. 행복은 목표를 추구하는 만족감 속에 있다.

△긍정적인 사람 만나기

“감정은 전염된다”는 속담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감 있고, 낙관적이고, 건강한 사람들을 원한다. 이런 사람들은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기분을 더 좋게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