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빡’, 뇌 얼지 않게 하는 겨울 식품 6가지

추운 겨울 먹을 수 있는 뇌 건강에 좋은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는 게 중요하다. 뇌 건강도 예외는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없지만, 기분을 좋게 하고 인지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은 있다. 추운 겨울 먹을 수 있는 뇌 건강에 좋은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도 뉴스채널 ‘NDTV’에서 소개했다.

1. 생선

뇌, 심장, 관절,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필수지방산은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지방은 주로 기름이 많은 생선에 들어있다. 참치나 연어 등 차가운 물에 사는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 DHA 수치가 알츠하이머병, 기억손실 등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요거트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는 위와 소화기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뇌 건강에도 좋다. 요거트는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주어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과 칼륨도 들어 있어, 뇌의 산소 양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3. 시금치

겨울이 제철인 시금치에는 엽산, 단백질, 마그네슘, 비타민 B와 C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다. 시금치의 항염증 특성은 뇌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엽산 또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4.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성분 리코펜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신체의 이용과 흡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익힌 토마토를 약간의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으면 좋다.

5. 호박

호박에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A, B, C, 칼륨, 마그네슘이 들어있다. 모두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호박씨에도 영양분이 풍부하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