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국민의사’ 전공 바꾼 스승 한마디는?

[오늘의 인물] 김우주 고려대 교수

김우주 교수는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감염병 국민의사’로 불릴 정도도 대중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63)가 유한양행을 설립한 선각자 유일한 박사를 기려 사회의 모범적 리더에게 수여하는 유일한상의 제14회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감염병 국민의사’로 불릴 정도도 대중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30여 년 동안 감염병 분야를 연구하면서 공무원으로서 방역 시스템을 구축했고, 학자로서 위기의 순간마다 정부의 방역을 도와왔으며, 교육자로서 수많은 방역 전문가들을 양성한, ‘팬데믹 대비와 대처의 산증인’이다.

김 교수는 원래 소화기내과에서 간질환을 전공했지만, 군의관 시절 모교의 고(故) 박승철 교수에게 군 자문관 요청을 하러갔다가 “간염은 감염”이라는 말에 ‘낚여서’ 감염병의 세계에 빠져들었다. 미국 시카고 로버트 와인슈타인 교수 연구실에서 병원 감염과 항성제 내성 등 세균 분야를 연구했지만, 박 교수의 권유에 따라 ‘무급여 봉사직’인 국립보건원 호흡기바이러스 과장을 맡으며 바이러스와 팬데믹의 세계에 들어섰다.

그는 우리나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시체계(KISS)를 구축했고 신종플루 범부처사업단장,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대한의사협회 신종감염병 TFT 팀장 등을 역임하며 K-방역의 토대를 닦았다. 또 이진수(인하대), 엄중식(가천대), 이재갑(한림대) 교수 등 숱한 전문가를 육성했다. 2013년 중동호흡기감염병(MERS)가 터졌을 때 대응 공동팀장 겸 총리특보로서 지방에서 근무하던 정은경 역학조사관을 질병관리본부로 복귀시켰는데, 나중에 코로나19가 유행할 때 중책을 수행하도록 포석을 깐 ‘신의 한 수’가 됐다.

김 교수는 코로나19가 유행하자 매주 사흘 외래환자를 보고 의대 교수로서 연구, 교육을 하면서도 고려대의료원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고 언론 취재에 친절히 응하며 코로나19에 대한 바른 지식 전파에 힘써왔다.

    최지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