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나무잎 추출물 ‘은행엽엑스’

[오늘의 키워드] 혈액순환 개선 역할, 은행엽엑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은행엽엑스는 혈액순환 개선과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이다. 은행나무 잎에서 유효 성분을 추출한 물질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또 항산화 작용으로 모세혈관의 취약성을 감소시킨다.

약학정보원에 따르면 은행엽엑스는 뇌, 심혈관계와 말초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게 되므로 순환기계 관련 질환에 사용하고 있다. 신경계 보호나 항염 작용 등도 보고되고 있다.

은행엽엑스는 정제, 캡슐제, 액제, 주사제 등 다양한 제형이 있다. 단일제 먹는약은 말초동맥 순환 장애인 간헐성 파행, 어지러움, 이명, 치매 증상이 있는 뇌기능 장애 치료에 주로 사용된다. 주사제는 이 적응증 외에 뇌혈액순환 장애나 뇌영양장애, 동맥경화성 혈관, 당뇨병성 혈관손상 등에 사용된다.

단일제 먹는약은 고혈압 치료제가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는다.

주요 부작용은 먹는약의 경우 위장관 불쾌감, 두통,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 등이다. 주사제는 가벼운 위장장애, 피로, 하지부종,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에 저혈압, 현기증, 두통, 열감, 알레르기성 피부 증상 등이 나타난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