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질환 치료제 ‘프리센딘’ 소아청소년 임상 EMA 승인

"PT320 안전성 유럽식약처(EMA)에서 확보한 효과"

펩트론 로고
[로고-펩트론]
펩트론(Peptron)은 호주 인벡스(Invex Therapeutics)와 공동개발 중인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 치료제 후보물질 ‘프리센딘(Presendin)’이 유럽식약처(EMA)로부터 소아청소년 대상 임상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인벡스는 펩트론이 독자 개발하고 완제의약품까지 자체 생산하고 있는 PT320을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 IIH)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글로벌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다. 임상은 영국, 미국, 호주, 이스라엘, 뉴질랜드 등 전세계 40개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환자 투여가 개시됐다.

EMA는 프리센딘의 소아청소년 대상 임상 계획을 새롭게 승인했다. 이로써 기존 주환자군이 18세 이상 성인에서 12세 이상의 청소년기부터로 조정됐다. 이는 PT320 안전성을 규제당국이 확대 인정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IIH치료제 시장 규모(유병률 기준)는 미국과 유럽 약 2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매년 3.4%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센딘은 미국과 유럽으로부터 희귀의약품(ODD)으로 지정돼 각각 7년, 10년 동안 독점판매자격을 확보한 상태다. 향후 관련 수익은 10년간 5000억원 이상으로 전망되고 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