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추위를 물리치는 ‘슈퍼 푸드’ 5

날씨가 추워질수록 삼겹살처럼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이 생각난다. 이런 음식을 자주 즐기면 비만을 부를 뿐이다. 각종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풍부한 슈퍼 푸드 가운데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 추위 극복에 도움 되는 식품들이 있다. 겨울철 추위를 물리치는 슈퍼 푸드 5가지를 알아본다.

생강차

생강에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이 들어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대표적인 식품은 생강이다. 생강에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이 들어 있다. 이 성분들은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덥혀준다. 평소 몸이 차거나 겨울에 감기를 달고 사는 사람에게 생강차가 좋은 이유다. 단, 생강은 열을 올리고 흥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계피차

향신료로 많이 쓰이는 계피는 계수나무의 껍질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풍부하다. 손발이 찬 사람,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다. 또 소화에 도움이 되고 항균 작용을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계피는 그 자체가 따뜻한 성질을 지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사과 같은 과일과 함께 끓이면 향긋하게 즐길 수 있다.

호박죽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따뜻하고 달콤한 호박죽은 온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호박에는 시력에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암을 퇴치하는 효능의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도 들어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를 사용해 유방암 세포를 치료한 결과,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핫초코

따뜻한 핫초코 한 잔이면 몸과 마음까지 따뜻해진다. 건강에 좋은 핫초코를 만들고 싶다면, 다크 초콜릿 두 조각을 녹여 우유에 넣으면 효과적이다. 다크 초콜릿에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는데, 이는 유해 산소로 인한 손상을 막아서 암과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추고, 유해 산소로부터 적혈구를 지켜준다.

검은콩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검은콩에는 철분과 구리가 풍부하다. 이 성분들은 근육의 산소 사용을 도와서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과는 달리, 검은콩에는 포화 지방이 거의 들어있지 않다. 특히 검은콩의 껍질에는 질병을 퇴치하는 항산화 물질이 그 어느 콩류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