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하는 10대 청소년이 알아야 할 것

청소년기에 외모에 과하게 집착하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화장하는 10대 청소년들이 부쩍 늘었다. 스킨이나 로션을 바르는 게 전부였던 이전 세대와 달리, 요즘 10대들은 다양한 기능성 제품은 물론 메이크업에도 관심이 많다. 청소년들의 화장은 괜찮은 걸까. 한국건강관리협회의 자료를 토대로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문가들은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화장은 낮은 자존감이나 여성으로서의 정신적인 2차 성징을 의미하는데 청소년기에 외모에만 과하게 집착하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청소년기의 화장은 피부건강에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호르몬 분비가 활발한 청소년기는 피지 분비가 왕성해 성인용 화장품을 사용할 경우 피부트러블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이다.

 

연약한 청소년들의 피부에 성인용 파운데이션이나 블러셔, 아이라이너 등을 사용하면 자극이 강해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피지 분비가 많은 상태에서 두껍게 화장을 하면 피지의 원활한 배출을 방해해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문가들은 “피부 타입을 정확히 파악하고 값싸고 질 낮은 제품이 아닌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을 골라 올바르게 화장할 수 있도록 충분히 교육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특히 청소년기에 가장 좋은 피부 관리는 잠깐 동안 예뻐 보일 수 있는 메이크업이 아닌, 자외선 차단과 올바른 세안, 유·수분 균형 맞추기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색조 화장품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무엇보다 화장 후에는 세안을 꼼꼼히 해 화장품 잔여물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피부트러블이 생기면 화장품에 의존하기보다 꼼꼼히 클렌징을 하거나 비타민을 섭취하고 숙면을 취하는 등 근본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게 좋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