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CES 초청 받은 히츠, 김우연 대표

"CES 2023서 AI 신약개발 플랫폼 공개⋯신약개발 미래 제시"

김우연 히츠 대표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스타트업 히츠가 클라우드 기반 AI 신약개발 플랫폼을 세계 무대에 선보인다.

히츠는 김우연 대표(카이스트 화학과 교수)가 공동 창업해 AI, 클라우드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비효율적인 신약개발 패러다임을 혁신한다는 목표다. 올해 초 한국투자파트너스, 키움인베스트먼트, 캡스톤파트너스 등으로부터 55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물리화학 박사를 거쳐 독일 막스프랑크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제약바이오기업들과 AI 신약개발 심화교육 프로젝트를 다년간 진행했다. AI 기반 빅데이터 이용 독성예측시스템 개발(식품의약품안전처), AI와 양자화학을 통한 화학반응 예측(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AI 신약개발 관련 주요 정부 과제 등을 주도해왔다.

올해부터 제약바이오협회 AI신약개발센터장을 맡고 있다. 그는 AI 융합전문가 양성과 AI 신약개발 기술 보급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적인 식견과 산‧학‧연을 아우르는 네트워크 등을 통해 ‘인공지능 신약개발 가속화’를 사업목표로 세우기도 했다.

한편 히츠는 다음달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 AI 신약개발 플랫폼 ‘ONE 플랫폼’을 공개한다. 이번에 처음 CES에 참가하는 히츠는 전 세계 스타트업들이 모이는 유레카파크(Eureka Park) 내 카이스트관에 부스를 마련하고 ONE 플랫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ONE 플랫폼은 신약개발 연구자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연구 협업툴로 내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히츠의 독자적인 약물-단백질 상호작용 예측, 약물 구조 설계 AI 기술을 웹상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 자신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