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vs 저녁 운동, 내게 맞는 운동은?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은 각각 다른 건강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 어떤 운동이 더 효과적일까? 지금까지의 관련 연구를 보면,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은 각각 다른 건강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운동을 하면, 식욕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건강한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저녁 운동은 운동 효율이 높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각기 다른 건강 효과와 주의사항을 알아본다.

아침 운동 > 식욕 감소로 다이어트 효과

아침 운동은 식욕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지방 연소 효율이 높아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공복이나 간단한 아침식사 후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침 운동은 식욕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지방 연소 효율이 높아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또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피부나 간 등에 축척된 지방을 연소시키기 때문에 지방간이나 고지혈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

다만, 일찍 일어나야 하니 하루 종일 피곤할 수 있고, 당뇨가 있는 사람은 공복에 운동하다 보면 저혈당이 올 수도 있다. 또한 대기오염 물질이 가장 많을 때가 새벽이라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저녁 운동 > 면역력 증가와 노화방지 효과

저녁 운동은 운동 후 잠잘 때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퇴근 후 저녁 시간에 운동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다. 저녁 운동은 상대적으로 운동 효율이 매우 높다. 미국 시카고대 연구팀에 따르면, 저녁에 운동을 하면 부신피질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분비량이 빨리 증가하면서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 효율을 크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녁 운동은 운동 후 잠잘 때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다. 이에 따라 면역력 증강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녁은 하루 중 혈압이 가장 낮아지는 때여서 고혈압 환자가 하기에도 저녁 운동이 좋다.

운동 전 준비 운동 > 스트레칭 필수

아침 운동이든, 저녁 운동이든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준비운동이다. 본격적인 운동에 앞서 스트레칭은 필수이다. 심장에서 먼 쪽에서부터 심장 쪽으로 가볍게 스트레칭 해 준다. 손끝부터 손목, 팔목, 어깨를 비롯해 발끝부터 발목, 무릎, 고관절 순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이어 앉았다 일어서기 등 맨손체조를 먼저 해 주고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 강화 운동에 들어가면 된다. 또한 운동 시작 뒤 복통, 가슴의 흉통, 다리 통증 등이 나타나면 바로 운동을 중단하고 20분 이상 휴식을 취한 뒤, 이전보다 가벼운 강도로 운동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