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연인줄 알았던 ‘부추’에 이런 놀라운 효능이…

활력 강화는 기본…비타민·철분·칼륨 풍부해 남녀에 좋은 음식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흔히 들 ‘부추’를 주연인 음식의 색감과 향을 돋보이게 해주는 조연으로만 알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부추는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 줘 감기 예방은 물론 겨울철 보신에도 천연자양강장제이다.

또 부추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은 물론 칼륨이 풍부해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좋고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이다.

부추 100g당 비타민 A는 0.5㎎, 비타민 C는 37㎎이 들어 있고 비타민 B1, B2도 풍부하며 식초와 결합하면 간 보호 및 피로 해소와 에너지 충전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활력 강화
부추에는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황화알릴은 황과 알리신으로 구성된 화합물이다. 황화알릴은 몸속에서 비타민 B1과 결합하고, 알리티아민으로 바뀐다. 이렇게 되면 비타민 B1 흡수율이 높아진다. 또 알리티아민은 피로를 풀어주고 몸속 활력을 높여준다.

간 건강
부추에는 철분, 칼슘, 비타민E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간을 튼튼하게 해준다. 간은 독소를 제거해 주며 살균 작용과 대사에 도움을 준다.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부추다.

생리통 완화
부추는 따뜻한 성분의 음식으로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혈액순환이 잘 돼 통증이 완화된다. 또 생리량을 증가시키며 자궁이 차가운 여성들의 체질을 개선해 준다.

고혈압 예방
부추의 황화알릴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장시간 머물지 않고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칼륨이 많아 몸 안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세포 노화 방지
부추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황화알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세포 노화를 막아 주고 암을 예방한다. 부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A는 피부를 보호해 주며 멜라닌 색소 생성까지 억제해 노화를 방지해 준다.

눈 건강
부추의 비타민A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의 활성 형태인 레티날은 단백질과 결합을 하면서 눈의 가장 밖인 각막과 눈꺼풀 안을 덮는 결막을 보호해 준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