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턴 와인 살 때도 ‘칼로리’ 확인하세요

2025년까지 주류 '내용량 총 열량' 표시 단계적 확대

서울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주류 코너에 놓인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스1]
와인을 구매할 땐 포도 품종이 뭔지, 원산지는 어디인지, 도수는 얼마인지 등을 살핀다. 열량을 체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는 열량이 표기된 주류 제품 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주류는 열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식품이 아니다. 영업자가 자율적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열량을 표시할 땐 나트륨, 탄수화물, 당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도 함께 표시해야 한다.

술의 열량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식품 정보지만, 표기 의무가 없는 데다 영양성분까지 함께 기입해야 해서 이를 지키는 업체들이 잘 없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영업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열량 표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양성분 없이 열량만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식품등의 표시기준’ 개정안을 14일 고시했다.

정부는 지난 9월 주류업계와 업무협약을 진행, 2023~2025년 열량 표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우선 2021년 기준 주종별 매출액이 120억 원 이상인 업체 70여곳부터 시작한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앞으로 업계가 자발적으로 주류 열량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10월 시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71%가 주류 열량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주류의 열량은 ‘총 내용량에 해당하는 열량’이 표시된다. 가령 330ml의 주류 제품이라면 100ml당 열량이 아닌 330ml 총 내용량에 대한 열량(kcal)을 표시해 소비자들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할 예정이다.

주류업계는 열량 표시를 하는 제품이 늘어나면 ‘저칼로리’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맥주는 500ml당 평균 236kcal, 소주는 360ml당 408kcal, 와인은 250ml당 200kcal 정도로 열량이 높은 편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