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신적 봉사활동 이어간 이효민 활동가,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

[오늘의 인물]국경없는의사회 이효민 구호활동가

청계광장국경없는의사회미니체험관
국경없는의사회 이효민 구호활동가[사진=뉴스1]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인 이효민 구호활동가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 서울아산병원과 한림대병원 조교수를 거쳐 2012년부터 국경없는의사회의 일원이 됐다. 국경없는의사회는 70여 국가에서 분쟁과 전염병, 영양실조로 고통받는 사람을 돕는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다.

이 활동가는 국경없는의사회에서 활동하며 나이지리아와 아이티, 필리핀 등 의료 소외 지역을 찾아 산모의 분만 및 외상 환자 수술로 많은 생명을 살렸다. 영화 ‘울지마 톤즈’의 주인공인 故 이태석 신부가 활동했던 남수단에서도 의료 봉사를 이어갔다. 분쟁이 한창인 와중에 유엔 군사기지 안에서 실향 난민과 이송 환자를 치료와 수술에 앞장섰다.

뿐만 아니다. 이 활동가는 더 많은 의료 봉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프랑스어를 배우고 현지 상황을 파악하는 등 다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이며 봉사 중이다.

지난 9일, 그는 의료 봉사 공로를 인정받아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을 수상했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故 김우중 대우 회장의 의료사업 정신을 계승하고 도서 지역과 오지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해 인술을 펼쳐온 의료인을 격려하기 위해 지난 2021년 제정된 상으로 올해 2회를 맞이했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