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 검지 사이를 꾹…스트레스 날리는 마사지법 6

혈압 낮추고, 면역 체계 활성화 효과

뒷목을 만지고 있는 남성
스트레스 해소에는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미국심리학회에 따르면 연구 대상자의 71%가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TV 시청, 비디오게임, 낮잠 및 마사지 등을 꼽았다. 전문가들은 “이중 마사지는 다른 어떤 스트레스 관리법보다도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라며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주는 동시에 혈압을 낮춰주고 몸의 독소를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의학 전문지 ‘메디컬뉴스투데이’가 혼자서 쉽게 할 수 있는 부위별 스트레스 해소 마사지법을 정리했다.

△엄지와 검지 사이

스트레스로 두통이 올 때에는 엄지와 검지 사이 삼각형을 이루는 살 부위를 압박해준다. 반대편 손 엄지와 검지로 이 부위를 꼭 짜듯이 10~20초 동안 두통이 완화될 때까지 눌러준다.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해주면 된다.

△머리 뒷부분

머리 아랫부분을 자극하는 것은 두통을 완화시키는 또 다른 방법. 목뼈를 중심으로 머리 뒤편 두개골 바로 아랫부분 양쪽을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눌러준 뒤 10까지 센다.

△귓불

귓불을 자극하면 두통이 완화되면서 신체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양 쪽 엄지, 집게손가락으로 귓불을 쥐어짜듯 움켜쥔 뒤 아랫방향으로 아프지 않을 정도로 힘껏 당긴다. 20초 동안 실시하면서 코를 통해 천천히 복식 호흡을 하면 안정 효과가 더 강화된다.

△목과 어깨

오랜 시간 컴퓨터 앞에서 타자를 치다 보면 목과 어깨에 긴장이 쌓이게 마련이다. 어깨를 최대한 많이, 귀까지 움츠려 올린 뒤 5초 버티고 다시 최대한 많이 낮추고 5초 버티는 동작을 반복한다. 어깨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좋다.

△골프공 발 마사지

사무실에서 신발을 벗고 발밑에 골프공을 두고 골고루 굴려준다. 발에는 온갖 신경이 몰려 있어 5분 정도 하면 긴장이 풀리고 몸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

△테니스공 뒷목 자극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못 잔다면 자기 전 베개 대신 머리 밑, 뒷목의 휘어진 부분에 테니스공을 놓은 상태로 10~15분간 편하게 누워서 안정을 취한다. 신경계에 자극을 주고 이 부위 근육을 늘리는 데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