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적게 자는 사람, 활동량 많아도 더 살 쪄(연구)

호르몬 균형 깨지고 스트레스 발생

졸린 듯 하품을 하는 여성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은 활동량이 많아도 살이 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잠만 잘 자도 살이 빠진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을 하루 1시간 추가하면 1년에 약 6㎏ 감량 효과가 있다. 수면을 늘리면 야식을 덜먹게 돼 칼로리 섭취가 줄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하루 7시간 미만으로 자면 식욕과 허기가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을 상대적으로 많이 자는 사람이 적게 자는 사람보다 더 날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은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더 먹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됐다.

이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이 낮 시간에 더 많이 활동해 소모 칼로리가 잠을 푹 자는 사람보다 1000칼로리나 많았는데도 불구하고 활동량이 체중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사실이었다.

미국 월터리드육군병원 연구팀은 간호사 14명에게 팔에 측정 기기를 부착해 활동량과 체온, 자세, 휴식 시간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짧게 자는 사람은 체질량지수(BMI)가 28.3으로 푹 자는 사람의 24.5보다 높았다.

짧게 잠을 자는 사람들은 잠드는 데 더 오래 걸렸으며 잠의 효율성도 떨어졌다. 놀라운 점은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이 더 활동적이라는 것이다.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은 하루 1만 4000보를 걸어 푹 자는 사람의 1만 1300보보다 약 25%를 더 걸었다.

소모 칼로리도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이 평균 3064칼로리로 푹 자는 사람의 2080칼로리보다 1000칼로리 정도를 더 소비했다. 이런 활동량은 체중 감소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은 집중력이 떨어져 일을 비효율적으로 하기 때문에 같은 양의 일을 하면서도 갔던 장소를 또 가는 등 더 많이 움직이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연구팀은 “또한 잠을 적게 자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렙틴 등의 균형이 깨지고 스트레스가 증가해 더 많이 먹게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Sleep may be factor in weight control)는 ‘미국흉부학회(American Thoracic Society)’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