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간식 고구마가 항산화의 보고?

[오늘의 건강]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 풍부

고구마에는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이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추운 날씨를 보이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6∼7도, 낮 최고기온은 9∼18도로 예보됐다.

오늘의 건강= 따끈따끈 달콤한 군고구마가 생각나는 계절이다.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는 영양간식으로 꾸준한 인기를 자랑한다. 게다가 알고 보면 고구마에는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고구마가 지닌 다양한 항산화 물질과 그 효능을 알아본다.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

고구마에는 여러 종류의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다. 그 중 ‘베타카로틴’은 주황색과 보라색 고구마에 특히 풍부하다. 구운 주황색 고구마 한 컵(200g)이면 성인이 하루 평균 필요로 하는 베타카로틴을 두 배 이상 섭취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된다. 비타민 A는 시력을 지키고 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관여한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야맹증, 안구건조증 심지어 실명이 나타날 수 있다.

혈관 지키는 비타민 E

사람의 세포막 조직에 있는 인지질은 산소와 결합해 산화되면 과산화지질이라는 유해물질이 된다. 이 유해물질은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E는 이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건강 유지, 성인병 예방에 기여한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노화 방지 효과는 덤이다. 비타민 E는 고구마 100g당 1.3㎎ 들어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 의한 성인 1일 비타민 E 충분섭취량은 10㎎이다.

치매와 암 예방하는 안토시아닌

고구마 껍질과 보라색 고구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도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다.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뇌에서 신경세포 간의 결합을 촉진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 안토시아닌이 방광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늦춘다는 동물 실험 결과도 있다. 게다가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하며 눈을 촉촉하게 지키는 효과도 뛰어나 전자기기 사용이 많은 현대인에게 매우 이로운 성분이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