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

십자과 야채와 베리류, 요구르트, 생강, 해초류 등의 음식들은 소화력을 촉진하고 위장기능을 강화시킨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음식물 소화를 잘 시켜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위와 장을 통해 에너지를 섭취해야 인체의 면역체계와 신경시스템이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다. 소화력이 떨어지면 무기력해지기 십상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은 소화장애를 갖고 살아가는 경우가 적지않다. 약도 좋지만 평소 위장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음식에도 눈을 돌려보자. 호주 매체인 ‘데일리 라이프'(Daily Life)가 소화력을 촉진시키는 식품들을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십자과 야채

양배추와 브로콜리, 순무, 케일 등 십자과 야채는 내장건강을 위해 좋은 식품이다. 이들 식품들은 섬유질과 함께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유익한 박테리아를 늘려 내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항염증 및 산화방지제도 들어있다.

 

한 움큼의 베리류

딸기과의 열매들은 소화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식품이다. 섬유질과 산화방지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신 맛 나는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단 맛이 아니라 신 맛이 나야 한다. 신 맛은 우유 발효 과정에서 사용된 젖산 박테리아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이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킨다. 이런 유산균들은 비타민B와 비타민A, 비타민 K 등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전반적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소화기계통도 튼튼하게 해준다.

 

뼈 국물

소 등의 뼈 국물은 전통적으로 소화불량 상태를 진정시키고 질병을 개선시키는 치료제로 인식돼 왔다. 뼈 국물에는 많은 양의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 등이 들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손상된 내장 점막을 복구시켜주고 위염증을 완화시켜 준다. 뼈 국물은 또 소화를 촉진시키는 젤라틴과 같은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신선한 생강

생강은 전통적으로 위장에 가스를 배출시키고 복부가 부풀어오르는 것을 완화시켜주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념으로 사용되면 소화기관을 편안하고 부드럽게 해준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 기능을 갖고 있고 위장불편 증상을 일으키는 미생물에 대항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해초류

다시마와 미역 등 해초류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섬유소의 좋은 원천이다. 갈색의 해초들은 알지네이트로 알려진 복합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 알지네이트는 내장벽을 싸고 있는 점액을 강화시켜주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소의 흡수를 늦춰주는 기능을 한다. 또 유익한 박테리아를 활성화시킨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