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남편은? “꼭 밥 차려줘야” vs “알아서 챙겨 먹어”

요리하는 남편 늘어.. 식사 준비도 남편-아내 분담 시대

방송인 유재석이 방송에서 이른 아침 아내를 깨우지 않고 혼자서 아침을 준비해 먹었다고 밝혔다. [사진= MBC ‘놀면 뭐하니?’ 캡처]

방송인 유재석이 아내가 일어 나기 전에 아침식사를 스스로 챙겨 먹었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19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 이렇게 얘기하자 젊은 후배들이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집에서 남편 식사는 꼭 아내가 챙겨줘야 할까? 우리 남편은 어떤 유형일까?

◆ 일만 하는 남자인 줄 알았는데… 아내 안 깨우고 혼자서 아침식사 준비

이날 방송에서 유재석은 이른 아침에 모든 출연 멤버들을 자동차로 픽업해야 하는 미션을 받았다. 이이경, 박진주를 태우고 가던 그는 신봉선을 데리러 가던 중 “그래도 진주가 갖고 온 바나나와 커피를 먹었더니 좀 낫다”고 고마워 했다. 그러자 이이경, 박진주는 “우리는 아침식사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유재석은 “나는 집에서 아침 7시 조금 넘어서 식사를 했다”고 말했다. 이이경이 “형수님(나경은 전 아나운서)이 해준 거냐?”고 묻자, 유재석은 “아니, 경은이 일어나기 전에 나 혼자 먹었다”고 답했다. 이이경이 “혼자 요리도 하세요?”라며 감탄하자 유재석은 “고등어를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으면 된다”면서 식사준비가 어렵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이경은 “일만 하는 남자인 줄 알았는데…”라며 유재석의 또 다른 면모에 놀라워했다.

◆ 남자도 요리하는 시대… “아침에 바쁜 아내 도와야”

요즘은 맞벌이가 많아 젊은 세대들은 식사준비에 남편, 아내의 구분이 없다. 매일 당번을 정해서 하는가 하면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덜 바쁜 사람이 음식 준비를 한다. 아침은 샐러드, 식빵, 과일, 음료 등 간단하게 먹는 가정이 많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다. 아내가 아이들의 등교 준비를 돕기 위해선 남편의 도움이 필수다. 아내가 전업주부라도 남편이 도와야 한다.

◆ 식사 준비는 여전히 아내의 몫… “된장국에 밥이 최고” 고수

하지만 일부 중년 이상의 세대는 아내가 밥을 차려줘야 먹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물론 나이 들어도 남편이 요리에 참여하는 등 가사를 분담하는 가정도 적지 않다. 언급하기조차 민망한 말 중에 ‘삼식이’라는 신조어가 있다. 은퇴한 남편이 하루 종일 집에 머물며 삼시 세끼 준비를 아내에게 맡겨 해결한다는 의미다. 아침 메뉴도 된장국에 밥만 고집한다. 본인은 일에서 은퇴했지만 중년의 아내는 앞으로 30년 가량을 더 ‘주방 일’을 해야 한다.

◆ 진정한 아내 사랑은?… 삼시 세끼 부담에서 ‘해방’

비싼 실버타운에 입주한 노부부가 가장 반기는 것은 식사, 청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특히 나이든 여성들은 ‘해방감’을 느끼다고 한다. 삼시 세끼 준비는 그 자체가 스트레스다. 물론 즐겁게 준비하는 사람도 있지만 “오늘은 뭘 먹지?” 고민부터 시작해 장 보기, 요리, 설거지 등이 이어진다. 남편이 중년, 노년의 아내와 가사를 분담한다면 ‘삼식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진정한 아내 사랑은 해외여행이 아니라 가사를 분담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