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찬 엘리베이터·지하철서 느끼는 극도의 공포

[오늘의 건강]

퇴근길 승객들로 붐비는 서울역 승강장 모습 [사진=뉴스1]
오전 기온은 2~15도, 오후는 15~21도. 비교적 포근했던 수능날 아침과 달리 오늘(18일) 아침 기온은 뚝 떨어졌다. 낮 기온은 온화한 편으로,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만큼 옷차림에 신경 써야겠다. 미세먼지는 전국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이다. 단, 경기 남부, 충북, 대구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탁한 공기를 보이겠다.

오늘의 건강= 이태원 참사 이후 사람이 가득 찬 출퇴근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 안에서 극심한 공포감을 느낀다는 사람들이 있다. 심장이 쿵쾅거리고 호흡이 어려워 당장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는데,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공황장애’로 볼 수 있다.

사람들이 꽉 찬 공간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탈출할 수 없다는 강력한 공포가 밀려오면서 질식해 죽을 것 같은 두려움에 빠지게 된다. 대체로 수분 간 이 상태가 지속되다 사라지지만 순간적인 공포의 정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후 ‘회피’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를 더 이상 타지 못하는 극단적인 상황에 이를 수 있다는 것.

만약 공황장애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이에 대한 걱정이 끊이질 않는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 트라우마로 인한 것인지, 신경전달물질체계 이상 등 생물학적 원인이 있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약물치료, 인지행동요법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치료를 꾸준히 잘 받으면 대부분의 환자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호전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