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없애는 방법…그리고 줄이는 식품

혀도 싹싹, 치실도 사용해야

사과를 먹고 있는 여성
사과 등의 과일은 입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입 냄새(구취)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잘 가꾸고 신중하게 처신하더라도 입 냄새를 풍기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잇몸병이 있거나 위산 역류 증상이 있으면 이를 잘 닦아도 구취가 난다. 편도선염이나 급성 부비동염(축농증), 호흡기 감염 등이 있어도 마찬가지다.

몸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입 냄새가 심하다면 음식물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무엇을 먹는가에 따라 입내가 날 수도,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취가 걱정된다면 가장 먼저 써야 할 것은 칫솔질이다. 그다음은 식단이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엠디’와 포털 ‘야후닷컴’ 자료를 토대로 입 냄새를 줄이는 방법과 식품에 대해 알아봤다.

◇입 냄새 없애는 방법

△혀까지 잘 씻기

구취가 의심되면 거울 앞에서 혀를 내밀어 보는 게 좋다. 혹시 혓바닥 전체가 허옇게 변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 봐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박테리아가 혀를 덮고 있는 것이다. 양치질을 할 때 혀도 깨끗이 닦아 줘야 한다. 칫솔도 괜찮지만 약국에 가면 혀를 닦는 데 특화된 도구를 살 수 있다.

△치실 사용

양치질 이후에도 음식 찌꺼기가 치아 사이에 남아있을 수 있다. 이럴 때 치실이 필요하다. 치과 전문의들은 “이쑤시개는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고 말한다.

△구강 건조 피하기

침에는 나쁜 세균을 없애는 보호 효소가 들어있다. 입안이 마르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물을 자주 마셔 침이 마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화를 나눌 때 물을 가까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담배 끊기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대개 구취가 심하다. 흡연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를 닦으면 조금 전에 피운 담배 냄새야 사라지겠지만, 전반적인 구취는 담배를 끊어야만 개선할 수 있다.

△커피 절제

담배와 마찬가지다. 커피를 마시면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입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하루 한 잔 정도로 커피를 줄이는 게 좋다. 치과 전문의들은 “대신 의식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라”고 조언한다.

△무설탕 껌 씹기

무설탕 껌을 씹는 게 방법이다. 껌을 씹으면 구취가 가려지는 것은 물론 침이 활발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박테리아와 싸우는 데도 유리해진다.

◇입 냄새 줄이는 음식

△차

녹차나 홍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이는 입안에 있는 나쁜 세균의 확산을 막아 입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레몬차나 생강차도 좋다.

△물

물을 마시면 음식에 묻어 들어온 박테리아가 씻겨 내려간다. 더 중요한 건, 물이 타액 분비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침은 입안을 깨끗하게 청소한다”고 말한다. 각종 음식과 음료에 들어 있는 냄새나는 물질을 녹이는 것도 침의 역할이다.

△요구르트

6주에 걸친 연구에서 요구르트(요거트)를 먹으면 구취의 원인이 되는 황화수소와 기타 휘발성 황 화합물 성분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 냄새가가 걱정된다면 하루 두 번, 프로바이오틱스가 든 무설탕 요구르트를 섭취할 것. 용량은 90g 정도면 적당하다.

△허브, 향신료

파슬리에는 엽록소가 풍부하다. 그런데 엽록소는 입에 들어가면 냄새를 잡는 역할을 한다. 정향, 아니스, 회향 씨앗도 비슷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과일, 채소

빨간 피망이나 브로콜리처럼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은 입속 환경을 박테리아가 거주하기 불편한 쪽으로 바꾼다. 과일과 채소를 풍부하게 먹을 것. 구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조리하지 않고 날것 그대로 먹는 게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