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지수 ‘목에 혹’… “표피낭종일 가능성 99.99%”

악성 아닐 가능성 높지만, 흉터 안 남으려면 빠른 치료 필요

블랙핑크 멤버인 지수의 목에 눈에 띄는 혹이 생겼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걸그룹 블랙핑크의 멤버인 지수의 목에 커다란 혹이 포착되면서 건강이상설이 불거지고 있다. 목에 생긴 혹의 정체는 뭘까?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부회장은 8일 의학채널 비온뒤를 통해 “이 부위에 혹이 생기는 여러 질환이 있다”며 “목에는 림프절염이 자주 발생해 이를 의심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99.99%의 확률로 표피낭종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림프절염은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인 림프관에 염증이 생겨 비대해진 상태를 말한다. 표피낭종은 표피가 떨어져 나가 증식을 하는 등의 이유로 피지선에 종양이 생긴 상태다. 림프절염은 겉으로 봤을 때 병변이 뚜렷하지 않은 경향이 있지만, 표피낭종은 불룩하게 커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지수의 혹은 림프절염보다 표피낭종에 훨씬 가까울 것으로 추정된다.

목에 생기는 또 다른 흔한 질환은 지방종이다. 지방 조직에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 종양으로, 4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한다. 그밖에도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피지낭종, 모기질종, 갑상설낭종, 선천성 낭종, 근육염, 지방층염, 악성질환 등을 의심할 수 있다.

양성과 악성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양성 종양은 대체로 해당 부위가 아프고 크기가 작은 편이다. 반면, 악성은 병변이 딱딱하고 울퉁불퉁한 특징을 보인다. 이 부회장은 “의사가 부위를 만져보는 것만으로 약 70% 정도는 양성인지, 악성인지 구분 가능하다”고 말했다.

만약 혹이 생긴 후 자주 열이 나거나 기운이 없고 피로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곧바로 조직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이런 증상이 없어도 두 달 이상 혹이 만져진다면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다.

지수의 경우는 양성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단, 방치 시 추가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크기가 더 커진 뒤 치료를 시행하면 해당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 현재 시행하는 외과적 치료는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으니, 목에 혹이 만져지는 사람은 가급적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