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흡수 잘 되는 고단백 식물성 식품 6

매일 먹어도 맛있고 건강에 좋은 달걀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필수 식품이다. 특히 달걀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 삶은 달걀 하나에는 단백질 6g이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장기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호르몬의 구성 성분인 필수 영양소이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당 0.8~1.2g으로 권장된다. 달걀 대신, 우리 몸에 필요한 고단백 식물성 식품을 알아본다.

단백질 흡수율 높은 고단백 식품, 두부

소화가 잘 되고 단백질 흡수율이 높다는 점은 두부의 최대 장점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보통 두부 100g당 단백질 9g이 함유되어 있다. 구워도 맛있고 국에 넣어도 맛있는 이상적인 고단백 식품이다. 또한 소화가 잘 되고 단백질 흡수율이 높다는 점은 두부의 최대 장점이다. 여덟 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마그네슘, 구리, 아연, 비타민B1까지 풍부하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두부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호박씨

호박씨는 원래 마그네슘이 풍부하기로 유명한데, 단백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호박씨는 대부분 지방 단백질인데, 호박씨 28g에는 단백질 7g이 함유되어 있다. 호박씨는 위암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호박씨 분말을 보충식으로 먹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력 높여주는 고단백 간식, 아몬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아몬드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훌륭한 간식거리이다. 아몬드 1/4컵에는 단백질 7.5g이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에는 또한 구리,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 E도 풍부하다. 아몬드는 면역력 강화 성분인 비타민 E와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 셀레늄은 백혈구가 사이토카인을 더 많이 생성하도록 하는데, 사이토카인은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이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병아리콩

병아리콩에는 뼈를 구성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철, 망간, 칼슘, 인산염, 마그네슘, 아연, 그리고 비타민K가 풍부하다. 식물성 단백질도 매우 풍부한데, 병아리콩 1컵에는 단백질 12g이 들어 있다.

근육 회복에 좋은 그릭 요거트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근육 회복에는 그릭 요거트가 최고이다. 그릭 요거트 작은 통 하나에는 단백질 17g이 들어 있다. 요거트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과식으로 인한 복부 통증 트러블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다. 건강에 유익한 박테리아인 유산균이 늘어나면서 뱃속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할 가능성이 감소한다. 단, 이런 건강 효과를 위해서는 담백한 맛의 무지방, 플레인을 골라야 한다.

고단백 오트밀로 좋은 으깬 귀리

으깬 귀리에 물이나 우유를 부어 걸쭉하게 끓인 오트밀은 소화가 잘되는 고단백 아침 식사로 좋다. 으깬 귀리 1/2컵에는 단백질 7g이 들어 있으며, 섬유소도 풍부하다. 단백질 외에도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까지 함유되어 있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