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 돕고…겨울에 마시면 좋은 차 3

콜레스테롤 낮추고, 체력 향상시켜

생강과 생강차
생강차는 추운 겨울철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7일은 입동. 겨울이 시작된다. 추운 겨울에는 따끈한 음식이 제격이다. 한방 내과 전문의들은 “겨울철에는 혈액 순환을 돕고 차가와 진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차를 마시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전문의들이 추천하는 한방차 3가지를 알아본다.

◇생강차

생강차는 감기에 걸렸을 때 달여 마시는 차로 알려져 있다. 생강은 멀미를 가라앉게 하고 붓기를 빼준다. 또 위장을 보호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생강차는 얇게 저민 생강을 냉수에 헹구어 중불에서 달인 후 체에 걸러 꿀이나 설탕으로 단맛을 맞춰 마신다. 하지만 유자처럼 생강을 설탕에 절여 차로 마셔도 좋다.

◇계피차

독특한 향과 함께 향신료로 많이 쓰이는 계피는 계수나무의 껍질로 몸을 따뜻하게 해줘 손발이 찬사람,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다. 또 소화에 도움이 되고 항균 작용을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계피는 그 자체가 따뜻한 성질을 지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계피 향이 너무 자극적이어서 싫어하는 사람은 사과 같은 과일과 함께 끓이면 향긋하게 즐길 수 있다.

◇인삼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인삼을 차로 마시면 특히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 기운을 북돋아준다. 인삼 뿌리에 사포닌 성분이 있어 피로 해소를 돕고 정력과 체력을 향상시킨다. 단, 인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자기 몸에 맞는지 알아보고 마신다. 인삼도 계피처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먼저 상담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