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쳐켐, 전립선암 진단제 중국 특허등록 결정

유럽외 7개국 특허등록 완료...국내 3상 진행

[로고=퓨쳐켐]
방사성의약품 전문기업 퓨쳐켐은 전립선암 진단제 ‘FC303’의 중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특허 등록 결정으로 유럽 32개국 외 7개 국가에서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 퓨쳐켐은 2020년 중국의 HTA사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중국에서의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FC303은 퓨쳐켐의 핵심 기술인 표지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는 전립선암 진단용 방사성의약품이다.

FC303을 이용한 전립선 특이적막항원(PSMA)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은 안전성은 물론, 기존 진단법(MRI, CT) 대비 민감도와 특이도가 유의미하게 높아 실제 전립선암 진단에 새로운 진단법을 제시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퓨쳐켐의 전립선암 진단제 임상에서 기존 진단법인 mpMRI 영상(다중파라미터 자기공명영상)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던 미세 병변을 찾아냈다.

퓨쳐켐 관계자는 “기술 이전을 진행 중인 중국에서 특허 등록이라 의미가 더욱 크다”며 “현재 중국에서 임상에 대한 Pre-IND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이전계약을 통해 단일 국가로써는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의약품 시장인 중국에서의 빠른 수익 창출 전략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FC303은 현재 국내에서 39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연내 환자투여를 완료할 계획이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