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렬하게 운동하면 심장 튼튼 (연구)

운동량도 중요하지만, 강도가 심장 건강을 증진

같은 양의 신체 활동을 하더라도 강도가 높으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더 크게 감소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격렬한 신체 활동이 심장 건강에 주는 이점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같은 양의 신체 활동을 하더라도 강도가 높으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더 크게 감소했다.

영국 NIHR(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Research) 레스터 바이오메디컬 리서치센터와 케임브리지대 연구진은 중년 영국인 8만 8412명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기기를 손목에 착용하도록 하고 이들의 신체 활동을 모니터링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총 신체 활동량은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와 강한 관련성이 있었다. 중간 정도에서 격렬한 정도로 하는 총 신체 활동량이 많으면 심혈관 위험은 더 많이 감소했다. 중간~격렬한 강도의 신체 활동이 전체 신체활동 에너지 소비량의 10%일 때에 비해 20%를 차지할 때 심혈관질환 비율은 14% 더 낮았다. 이는 매일 14분 동안 여유롭게 산책을 하는 활동을 7분 동안 빠르게 걷는 것으로 바꾸는 수준이다.

연구진은 “더 격렬한 강도로 운동을 하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이에 적응하도록 신체가 자극되기 때문에 총 신체 활동량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 이상으로 심혈관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즉, 어떤 종류의 신체 활동이든 건강에 이점을 주지만, 최소한 중간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할 때 심혈관질환 위험이 더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연구 결과가 보여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심장학회 저널(European Heart Journal)’에 게재됐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