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마취해도 태어난 아기 발달에 문제없어 (연구)

역대 최대 규모인 582명 추적 비교조사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임신 중 응급 수술을 위해 마취를 받는다 해도 태어나는 아이의 발달에 큰 문제가 없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주제와 관련한 역대 최대 규모의 연구다. 마취‧통증의학 국제저널 《마취(Anaesthesia)》에 발표된 벨기에 루뱅대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미국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28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는 마취가 필요한 수술을 피한다. 하지만 임산부의 최대 1%는 맹장염과 같은 예기치 못한 건강상의 위급한 상황에 의해 불가피하게 마취와 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다. 맹장염의 경우 치료가 늦어지면 산모에게 유산이나 패혈증이 생길 수 있다.

임신 중 전신마취가 태아의 뇌 손상을 유발하고 학습과 기억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동물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증거가 인간에게도 적용되는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16년에 임신 3개월 동안 일반 마취의 반복 또는 장기 복용이 노출된 아동의 신경 발달 결과를 저해할 수 있다는 경고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2~18세 582명 이상을 대상으로 어머니 자궁에 있을 때 마취제에 노출된 경우(129명)와 그렇지 않은 경우(453명)의 신경발달 과정을 비교했다. 그들에 대한 행동, 심리 사회적 문제, 학습 장애에 대한 평가와 정신의학적 진단을 함께 비교했다.

그 결과 두 그룹의 어린이‧청소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마취의 효과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출산할 때 산모의 연령과 같은 요인의 영향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해당 어린이‧청소년의 어머니가 임신 중 현대적 약물과 기술로 마취가 됐기 때문에 이 같은 결과가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연구 책임자인 슈테판 렉스 루뱅대병원 마취과장은 “이번 연구결과가 임신 중 긴급하고 필수적인 수술만 시행해야 한다는 권고를 바꾸지는 않지만 임신 중 수술이 필요한 여성을 안심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건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