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활기차게 맞이하는 법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입동이자 월요일인 7일 중부지역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다. 중부지역은 늦은 오후부터 5mm 미만의 비소식도 있다. 아침 최저기온은 1~9도, 낮 최고기온은 14~19도.

일교차도 커 옷차림에 신경을 써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 남부, 충남은 ‘나쁨’,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오늘의 건강= 아침을 상쾌하게 만들면 하루가 활기차게 변한다. 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칼로리와 지방을 소모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눈을 뜨자마자 색다른 아침을 맞이하는 몇 가지 조언이다.

아침에 눈을 뜰 때 ‘빨주노’를 보라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밝고 선명한 것을 보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다. 아드레날린은 몸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해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베개나 담요 또는 벽에 걸린 그림 등 아침에 일어나 처음 보는 곳을 빨강, 주황, 노랑, 자주색으로 코디하면 좋다. 이런 색깔은 기분을 들뜨게 한다.

알람은 한번만 울리게 하라 
알람 시계를 스누즈 기능(일정 간격으로 계속 울리는 기능)으로 설정해 놓으면 몇 분 뒤에 다시 알람이 울릴 것을 우리의 뇌는 알게 된다. 깊게 잠을 잘 수 없고 편안한 상태를 빼앗긴다. 알람이 처음 울렸을 때 한 번에 일어나는 것 보다 더 피곤한 상태를 가져온다. 잠은 방해받지 말아야 잠에서 깼을 때 더 가뿐하다. 진짜 일어나야 하는 시간에 알람을 맞추는 것이 현명하다.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을 마셔라
일어나자마자 큰 컵에다 물 한잔 마시는 것은 밤새 잃었던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수분 공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게 되고 피로를 느끼게 된다. 실제로 수분이 2%만 부족해도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을 느끼게 된다.

얼굴을 문질러라 
아침에 일어나 눈을 비비면서 얼굴을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잠에서 확실히 깰 수 있다. 이마에서 시작해 볼까지 부드럽게 문지르고 손가락 끝으로 살짝 두드려주면 된다. 속도나 강도, 위치를 조절해 가며 얼굴 전체를 문지른다. 얼굴빛이 건강해지는 효과도 있다.

잠시 침대에서 뒹굴어라
몸을 뒹굴 움직이는 것도 잠에서 깨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혼자 몇 번 뒹굴며 스트레칭을 한다 특히 연인이나 부부 사이라면, 아침에 일어나 육체적인 접촉을 하는 것만으로도 테스토스테론, 도파민, 옥시토신 등의 신경전달물질 분비가 늘어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