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해소 탁월, 11월 제철음식 3가지

기온이 떨어지면서 초겨울로 접어드는 11월에는 입맛을 돋우는 제철음식이 다양하다. 11월 제철음식 중에는 숙취 해소에 탁월한 3가지 식품, 굴, 해삼, 유자가 포함되어 있다. 추워지는 날씨에 술자리도 점점 많아지는 시즌이다. 숙취 해소에 탁월한 11월 제철음식을 알아본다.

◆ 타우린과 글리코겐으로 숙취 해소에 좋은 굴

굴은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풍부해 숙취 해소에 탁월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굴에는 철, 아연, 아미노산, 타우린, 글리코겐 등이 풍부하다. 철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아연은 면역력을 증진하고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한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준다. 겨울철에는 굴에 함유된 글리코겐 성분이 증가한다. 활동량이 많으면 몸속 저장된 글리코겐이 고갈되면서 피로감을 느끼는데, 굴은 이런 피로감 해소에도 탁월하다.

11월 제철음식 굴은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풍부해 숙취 해소에 탁월하다. 굴무침, 굴전이나 굴튀김 등 안주로 먹어도 좋고, 음주 후에는 굴죽, 굴밥, 굴국밥 등으로 먹으면 해장에 도움이 된다. 또한 굴은 피부에도 좋다. 피부를 하얗게 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이롭다. 굴 8개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이 충족된다.

◆ 간 기능을 강화해 술 해독에 좋은 해삼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요리에 자주 쓰이는 해삼은 칼슘철분이 다량 함유돼 빈혈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미네랄도 풍부해서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간 기능을 강화하고 술 해독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외에도 항암 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고, 암 세포도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월 제철음식 해삼은 물회나 볶음 등의 안주로 즐기면 좋다.

◆ 숙취해소에 좋은 구연산 풍부한 유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유자는 레몬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 C 함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구연산, 리모넨 성분 등도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구연산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에도 좋다. 리모넨은 호흡기나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음주 후에는 유자차 등으로 피로와 숙취를 해소하는 데에 좋다.

이 외에도 유자의 껍질에는 몸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나린진 성분은 혈액 속에서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피를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에 이어 심장병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