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구로병원 심정옥 교수

[오늘의 인물]

심정옥 교수

 

고려대 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심정옥 교수가 지난 20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석천학술상을 수상했다.

석천학술상은 소아과학 교과서를 집필한 석천(石泉) 홍창의 교수의 뜻에 따라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된 우수한 논문 중 1인의 논문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으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에서 수여하는 상 중 가장 높은 권위 높은 상이다.

심 교수는 서울대 의대를 거쳐 동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고려대 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세계적인 학술지 《Alimentary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 에 게재된 ‘한국 소아 및 성인 염증성 장질환에서 항 종양괴사인자 치료 패턴과 예후에 관한 전국 기반 연구’의 학술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심 교수는 연구를 통해 최근 10년간 국내 소아 염증성 장질환이 급증했고 성인에 비해 중증도가 높음을 밝혔다. 또한, 항TNF 제제를 조기에 처방받은 경우가 늦게 처방받은 소아에 비해 예후가 양호하다는 결론을 제시했다.

심 교수의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비서구권 국가 중 최초로 시행된 국가 단위에서의 실증적인 연구로 소아 염증성 장질환의 치료 가이드라인이나 국가 보건 의료 정책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