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비타민C를 꾸준히 복용하면 복부의 지방을 태우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며 당뇨병 증상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미국 인터넷 매체 ‘내츄럴뉴스닷컴(naturalnews.com)’ 보도에 따르면 비타민C는 복부의 지방을 태우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며 당뇨병 증상을 줄이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 비타민C는 스태미나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 반응을 낮추며, 염증을 없앨 뿐만 아니라 인슐린 민감성을 촉진하며 C-반응성 단백질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500㎎ 비타민C를 섭취한 실험 참가자들은 2개월 후에 혈장 C-반응성 단백질이 24%나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 글래디 블록 교수는 “C-반응성 단백질은 염증 표지자로 만성적인 염증은 심장병과 당뇨병, 그리고 알츠하이머성 치매와도 연관이 있다”며 “비타민C가 C-반응성 단백질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다른 실험을 통해서도 확인된다면 공중보건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타민C는 인슐린 감수성에도 영향을 준다. ‘인도 의학연구 저널(The Indian Journal of Medical Research)’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C는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과 지질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84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타민C 500㎎과 1000㎎을 6주 동안 매일 섭취하도록 했다. 그 결과 1000㎎를 섭취한 환자들은 혈당과 혈청 인슐린 수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00㎎을 섭취한 환자들은 큰 변화가 없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나 아드레날린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고 부신 호르몬은 고갈되기 쉽다. 부신피로증후군이 발생하면 탈진이나 탈모, 여드름, 근육통, 불안이나 우울증이 생길 수 있고 각종 질환에 걸리기 쉽다.

 

몸통에 살이 찌는 것도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 부신 호르몬이 균형이 맞지 않을 때 갑상선이 영향을 받고 이에 따라 뱃살 등 원하지 않는 곳에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가 스트레스 반응을 최소화함으로써 부신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앨라배마 대학 연구팀은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매일 비타민C 200㎎을 섭취하게 한 결과, 신체적이나 감정적 스트레스 지표가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혈장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