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환절기.. 몸 덥히는 슈퍼푸드

기온이 떨어질 때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슈퍼푸드를 먹으면 쌀쌀한 날씨를 극복할 힘을 준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는 요즘 각종 음식으로 몸을 덥히기보다 각종 영양소 항산화제 등이 풍부한 슈퍼푸드를 먹어보자.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도 면역력을 높이는 슈퍼푸드는 추위를 넘길 수 있는 힘을 준다. 미국의 건강·의료 매체 ‘헬스닷컴(Health.com)’이 몸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하는 슈퍼푸드 4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핫 초코

핫 초콜릿이나 코코아로도 불리는 핫 초코 한 잔은 포근함을 느끼게 한다. 단 설탕을 듬뿍 넣어선 안된다. 공중보건 전문가인 신시아 사스 박사는 “핫 초코를 만들 때 다크 초콜릿 두 조각을 녹여 우유에 넣는다”고 말한다.

 

다크 초콜릿에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다. 이 성분은 유해산소로 인한 손상을 줄여 과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춘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적혈구가 유해산소의 영향을 덜 받는다.

 

검은콩 수프

검은콩에는 철분과 구리가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몸속 근육이 산소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면역체계를 강화시킨다. 검은콩 수프 1인분에는 단백질과 섬유질 각각 15g이 들어있다. 동물성 단백질과는 달리 검은콩에는 포화지방이 거의 들어있지 않다. 검은콩의 껍질에는 질병을 퇴치하는 항산화물질이 그 어느 콩류보다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호박 수프

영양학자이자 작가인 케리 간스 박사는 “시력에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A가 부족하다면 호박을 먹으라”고 말한다. 호박에는 또 암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는 항산화물질 베타-카로틴도 들어있다.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을 포함해 카로티노이드를 사용해 유방암 세포를 치료한 결과,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생강차

요즘 같은 때 차 생각이 나면 생강차 한 잔이 좋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성분 때문에 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아침식사 때 생강차를 마신 사람들은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몇 시간 후에도 공복감은 덜한 반면 포만감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과격한 운동을 한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3g의 생강을 먹은 여자 운동선수들은 먹지 않은 선수들에 비해 6주 후에 근육통증이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