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약 장기 복용하면 치매 위험↑

불면증 치료제를 장기 복용할 경우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불안과 불면을 잠재우려고 치료약을 장기 복용하면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B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항불안과 수면을 위한 약품인 벤조디아제핀을 3개월 이상 복용한 경우 치매 위험이 최대 51%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영국 국가의료서비스(NHS)는 이 약의 복용기한을 최대 8~12주로 정해놓고 있다. 프랑스와 캐나다 공동 연구팀은 “불안 장애 치료제 및 수면제는 3개월을 초과해서 복용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프랑스 보르도대 소피 빌리오티 박사는 “벤조디아제핀의 사용이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말했다.

 

영국 알츠하이머연구소 소장인 에릭 카란 박사는 “벤조디아제핀과 알츠하이머병이 왜 관련성이 있는지에 근본 이유를 밝혀내지 못했지만 둘 사이의 명백한 연관성은 밝혀냈다”고 말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알츠하이머 학회의 수석 연구원인 제임스 피케트 박사는 “영국에서만 15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벤조디아제핀을 동시에 처방받고 있고 이 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치매 위험이 증가한다는 증거가 분명한 가운데 이 약의 사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고 말했다.

 

벤조디아제핀은 불안 장애와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된다.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이 약은 짧은 기간의 질환 관리를 위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부적절한 처방에 대해 우려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이 약을 사용할 때는 특히 노인의 경우 부작용을 좀 더 자세히 감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