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많이 알수록 위험 덜 느낀다 (연구)

위험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인식하는 위험 수준이 더 낮아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위험을 느끼는 수준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 연구진은 사람들이 위험을 어떻게 알아차리는지를 조사해 어떤 일이 일어날 확률이 얼마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있으면 위험 정도를 낮게 느낀다는 걸  발견했다.

연구진은 미국에 사는 참가자 1500명을 대상으로 한 13개 연구 결과를 분석했다. 한 실험에서는 아마존의 메커니컬 터크(Mechanical Turk) 플랫폼을 통해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 390명을 3개 그룹에 배정하고  ‘모든 사람이 새로이 발견된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벼룩에 물릴 확률이 58%’라는  정보를 제공했다.

그런 다음 두 그룹에게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주었다. 한 그룹에는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벼룩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정보를 주었는데, 이 정보를 알게 된 피험자들은 벼룩에 물릴 가능성을 더 높게 추정했다.

세 번째 그룹에게는 다양한 종류의 벼룩에게 물릴 수 있다는 정보와 물릴 확률도 함께 알려주었다. 그 결과 구체적인 확률 정보를 알게 된 그룹은 처음에 받은 정보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더 낮을 것으로 인식했다.

연구진은 “모든 개별적인 이유를 확률과 함께 제시하면 그 사건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전반적인 위험을 줄일 수 있다”며 “확률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건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기관과 정책 입안자들이 건강 위험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제공하는지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위험에 대해 알릴 때에는 정보 제공 목표와 특정 행동 유도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연구는  메시지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교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실험심리학 저널: 일반(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에 ‘The unlikelihood effect: When knowing more creates the perception of les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