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이 싫다면 당장 해야 할 일

건강하지 못한 생활방식의 노인, 요양원 입원 가능성 2배 높다

흡연, 신체 활동, 앉아있기, 수면의 질이 요양원의 입원률과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하지 않은 생활방식을 가진 노인들은 활동적인 또래들에 비해 요양원에 들어갈 가능성이 2배나 높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요양원 간병을 받을 가능성이 55% 더 높았다.

영국 ‘더타임즈’의 보도에 의하면 호주 시드니대 연구팀은 흡연, 신체 활동, 앉아있기, 수면의 질 등이 요양원의 입원률과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식단의 질은 이같은 연관성을 보여주지 않았다.

연구팀은 2006~2009년 건강한 노화에 대한 대규모 연구에 참여한 12만7000명 이상 호주인의 데이터를 조사했고, 평균 11년 동안 이들을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흡연, 신체활동, 앉아있기, 수면의 질, 식생활의 질 등 5가지 생활습관 요인을 토대로 이들을 3가지 위험군으로 분류했다. 이들 중 4분의 1(24%)은 9점 또는 10점으로 위험도가 가장 낮은 그룹에 속했다. 62%는 6~8점의 중간위험군에 속했고, 14%는 5점 미만으로 가장 건강하지 못한 그룹에 속했다.

그 결과 60세 이상의 사람들 중 건강에 나쁜 음식을 먹고 소파에서 너무 긴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건강한 또래에 비해 요양원에 들어갈 가능성이 43%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적당히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진 노인들은 가장 건강한 노인들보다 요양원 돌봄이 필요할 가능성이 12% 높았다.

연구팀은 참여자의 생활방식에 1~10 점을 매겼다. 1점은 가장 건강하지 않은 생활방식, 10점은 가장 건강한 생활방식을 나타냈다. 건강한 생활방식의 점수가 줄어들 때마다 요양원 돌봄이 필요할 위험이 19% 증가했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에 비해 그 위험이 2배로 증가했다.

이같은 위험은 젊은 노인들에게 가장 높았다. 가장 건강하지 않은 60~64세는 가장 건강하지 않은 65~74세(61% 위험), 75~84세(36% 위험)에 비해 위험이 더 높았다.

주 저자인 시드니대 엘리스 깁슨 박사는 “노인들이 요양원에 들어가는 것을 막거나 지연시키는 전략은 늘어나는 노인을 사회가 적절하게 돌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연구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촉진해 요양원 입원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면서 “이는 많은 사람들이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강한 동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요양원 등 기관에서 사람들을 돌보는 막대한 비용을 고려할 때 예방적 건강 관리와 건강 증진에 대한 정부 투자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만성질환 예방 뿐만 아니라 장기요양원 입원을 줄이거나 늦추는 데도 생활습관 위험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