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고 술?…탈 나는 이유

운동 후 술 마시는 것은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유산소 운동에 근력 운동까지 마무리하고 나면, 시원한 맥주 한잔이 절로 생각난다. 운동 후 바로 술자리로 달려가는 사람도 많다. 이렇게 운동 후 술을 마시게 되면 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술 마시고 운동하면 몸에 무리가 가듯, 운동 후 술 마시는 것도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운동 후 술은 근육 회복에 악영향

러닝, 사이클링, 줌바 등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고 나면 일시적인 근육 손상이 발생한다. 긴 시간의 유산소 운동을 하고 나면 근육에 축적되어 있던 에너지도 바닥이 난다. 게다가 땀을 통해 엄청난 양의 체액이 빠져 나가고 근육과 신체 장기 주위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혈액의 양도 감소한다. 격렬한 스포츠나 운동을 한 뒤에는 신체도 회복이 필요한 상태가 된다.

이런 경우에는 적절한 영양수분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 그런데 술을 마시면 운동 후 회복에 악영향을 미친다.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회복 과정을 돕는 호르몬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운동으로 인해 생긴 근육 손상이 회복 되는 과정을 늦춘다.

운동 후 술은 부상 회복의 걸림돌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운동하고 바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혈관을 확장시켜 부상 부위의 붓기를 키워서 연조직 부상도 악화시킨다. 알코올이 근육에 에너지를 저장시키는 것을 막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운동 후 술을 많이 마시면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적게 먹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근육에 에너지가 저장되는 게 늦어질 수 있다. 술은 열량은 높지만 영양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운동 후 술은 수분 부족을 심화시켜

운동 후 수분이 부족할 때 술을 마시면 이뇨 작용이 일어나 체액이 더 손실된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운동 후 알코올 함량 4%의 술을 마셨을 때, 소변 양이 증가하고 혈액양의 회복 속도가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후 갈증이 나더라도 술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갈증을 심화시킬 뿐이다. 운동 후 술을 마시면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 단점도 있다.

운동 후에는 전해질 보충 음료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단백질, 전해질을 동시에 섭취해야 회복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드링크와 초콜릿 밀크를 같이 마시면 근육 손상과 탈수 증상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물과 이런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을 같이 먹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하지만 물만 많이 마시는 것은 전해질 보충이 없기 때문에, 근육 손상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