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B7-H3 단독항체 일본 특허 취득

단독항체 및 그 용도에 대한 권리 2039년까지 보장

이중항체 개발기업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B7-H3 단독항체에 대한 일본 특허를 등록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B7-H3는 비소세포폐암 및 전립선암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암 조직에서 발현되는 단백질로, T세포 활성화에 영향을 미쳐 새로운 항암 타깃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까지 B7-H3를 표적으로 한 항암제는 승인된 바 없으며, 글로벌 기업에서는 젠코(Xencor), 다이이찌산쿄(Daiichi Sankyo) 등이 B7-H3 타깃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일본에 등록된 특허는 2019년 5월 24일 국제 출원한 것으로,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한 B7-H3 단독항체의 동물 모델 내 항암 효과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허 등록에 따라 B7-H3 단독항체 및 그 용도에 대한 권리를 2039년까지 보장받게 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B7-H3 항체를 활용하는 이중항체로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대한민국, 중국, 미국, 유럽 등에 출원한 특허 등록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에이비엘바이오는 퇴행성뇌질환 신약으로 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면역항암제 분야에서는 그랩바디-T와 그랩바디-I를 기반으로 한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그랩바디-T가 적용된 ABL503과 ABL111은 미국에서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ABL101과 ABL103은 2023년 임상 1상에 진입할 전망이다. 그랩바디-I 기반 ABL501은 국내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