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대기업 ‘新플랫폼·헬스케어’ 신사업 활발

삼바·셀트, CDMO·바이오시밀러 사업서 확대...시너지 기대

S-DUAL™ 플랫폼 구조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국내 바이오 대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신사업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과 바이오시밀러 개발·생산에서 바이오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자체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S-DUAL(에스-듀얼)™’을 출시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중항체는 2개의 다른 타깃에 결합하는 항체를 하나의 형태로 결합시킨 항체를 말한다. 이중항체는 서로 다른 타깃 항원에 동시 작용해 기존 단일항체 보다 효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항체에 새로운 결합부위를 도입하면서 안정성과 생산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회사는 이런 한계점 극복을 위해 이중항체 구조를 특화한 것이 특징이다.

삼바의 이중항체 플랫폼은 신체 내 항체(IgG)와 유사한 형태로 체내에 투여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낮으며 항체와 같은 구조적 안정성을 갖는다. 비대칭 구조에 따라 이중항체 단백질과 결합 오류로 인한 불순물 단백질 간 분자량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어 목적한 이중항체를 효과적으로 분리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특정 결합을 유도하는 기술을 적용한 CH3(constant heavy chain 3) 도메인을 한쪽 팔 부위에 추가해 이중항체의 결합 오류를 최소화했다. 결합력을 높여 불순물 발생 비율을 낮추고 최대 99% 높은 순도를 확보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그동안 축적한 이중항체 분야 위탁개발 트랙레코드를 기반으로 이번 플랫폼 서비스를 추가 제공해, 의약품 위탁개발 서비스(CDO)부터 위탁생산 서비스(CMO)까지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고유의 이중항체 플랫폼을 통해 CDMO 매출 및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빠르게 변하는 업계 트렌드에 따라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도 이달 헬스케어 사업에 뛰어들었다. 자체 개발한 장질환 관리 서비스 앱(APP)을 출시해 환자 편의 제공과 함께 자체 보유한 바이오시밀러 제품군과의 시너지 모색에 나섰다.

이번에 출시한 ‘과장님 케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의 효과적 질환 관리를 위해 출시한 모바일 앱으로, 지난 2019년부터 연구개발 조직 내에 전담팀을 구성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ㅇ한 환자 지원 프로그램과 잠재적 사업 모델을 검토해 왔다. △질환 증상 등 환자상태 기록 △식단 및 복약 기록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질환추이 리포트 제공 △전문가 상담 등 기능을 탑재했다.

향후 서비스 고도화 과정과 데이터 축적을 거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램시마 제품군(IV 및 SC제형), 유플라이마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신규 앱 론칭을 시작으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환자와 의료관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군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 고도화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