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잠 못 든다면 이불을 바꿔라? (연구)

체중의 12% 무게 나가는 담요 사용, 불면증 완화에 도움

무거운 이불이나 담요는 불면증을 완화에 도움이 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잠 못 들어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무게감 있는 담요나 이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스웨덴 웁살라대 연구팀은 무거운 중력 담요가 젊은 성인들의 멜라토닌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멜라토닌 호르몬은 어둠에 반응해 증가하고, 수면을 촉진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증거들이 있다.

이전의 연구는 무거운 담요가 불면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기본 메커니즘은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다.

이번에 웁살라대 연구팀은 젊은 남녀 2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무거운 담요를 취침 전 사용하는 것이 멜라토닌과 옥시토신과 같은 수면 촉진 호르몬과 항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산을 늘릴 수 있는지를 조사했다. 아울러 참여자 체중의 12% 정도 무게가 나가는 중력 담요를 취침 전 사용할 때 체내에서 스트레스 시스템의 활동이 감소하는지도 조사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로부터 멜라토닌, 옥시토신, 코르티솔, 투쟁과 회피 교감 신경계 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중력 담요를 덮었을 때와 가벼운 담요를 덮었을 때 반복적으로 침을 채취했다.

제1저자인 엘리사 메스는 “중력 담요를 사용하면 침 속의 멜라토닌 농도가 약 30% 증가했다”면서 “그러나 옥시토신, 코르티솔, 그리고 교감신경계 활동에서는 중력 담요와 가벼운 담요 사이에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니어 저자인 이 대학 제약생명과학부 크리스티안 베네딕트 교수(약리학)는 “우리의 연구는 왜 중력 담요가 수면 개선과 같은 일부 치료적 이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발견은 작은 샘플에 의존하고, 중력 담요의 단기 효과만 조사한 결과”이라면서 “멜라토닌과 관련된 중력 담요의 효과가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을 포함해 큰 규모의 실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는 《수면 연구 저널》에 발표됐다. 원제는 ‘A weighted blanket increases pre‐sleep salivary concentrations of melatonin in young, healthy adults’.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