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한국보건의료정보원, 업무협약 체결

보건의료·바이오헬스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협력체계 구축

한국보건의료연구원-한국보건의료정보원 MOU(사진 왼쪽이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광협 원장, 오른쪽은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임근찬 원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과 한국보건의료정보원(원장 임근찬)은 공공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을 통해 국민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업무협력 협약을 29일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보건의료·바이오헬스 빅데이터 연계·활용 사업 ▲보건의료 결합데이터 활용 연구 ▲보건의료 데이터 거버넌스 운영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폐쇄망 분석센터 이용 등이다.

양 기관은 다양한 임상·정책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공동으로 구축·운영하고 있다.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은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암센터 등 8개 기관의 데이터를 개인 단위로 결합하고 공공 목적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자에게 개방하는 사업이다.

한광협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은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상시적 협력 채널을 운영하고, 특히 보건의료와 바이오헬스 빅데이터의 연계 사업을 통해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여, 보건의료정책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앞장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근찬 한국보건의료정보원장은 “두 선도기관의 만남으로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가속화되고 이를 통한 보건의료 연구 활성화와 근거기반 정책 수립으로 보건의료데이터가 흐르는 혁신 생태계 조성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