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줄이고 혈압 낮추는 음식은?

식이섬유, 내장지방 줄이고 콜레스테롤 낮춰

해조류는 칼로리가 적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사진=게티이미지]

내장지방이 늘어나면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복부 팽만 등 일상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복부 주위의 장기들 사이에 지방이 쌓여 있는 내장지방은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 질환 위험을 높인다. 내장 지방을 줄이는데 좋은 생활습관은 없을까?

◆ 젊을 때는 괜찮았는데… 중년 되니 뱃살이, 왜?

여성은 갱년기를 전후로 비만,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거나 사라지면서 몸의 구석에 있던 지방까지 내장지방으로 이동해 복부비만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젊을 때와 같은 식탐을 유지하고 운동에 소홀하면 살이 찔 수밖에 없는 구조다. 문제는 내장지방이 급증하면 위험한 심장병, 뇌졸중 가능성도 커진다는 사실이다. 내장지방이 많은 중년 여성들은 뇌졸중 위험을 조심해야 한다.

◆ 식이섬유의 중요성… 채소, 과일이 몸에 좋은 이유

식이섬유(섬유질, 섬유소)는 채소, 과일의 대표 성분이다. 장 운동과 배변 활동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내장지방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직접 낮추는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수분이 많은 수용성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으면 배부른 느낌을 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중년이 되면 밥, 밀가루 음식을 줄이고 자연 그대로의 채소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올리브유 등을 뿌려 먹으면 복부비만 예방-관리에 좋다.

◆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해조류에도 식이섬유가 많다. 미역은 칼로리는 매우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이다. 미역 요리 등을 짜게 만들지 않으면 내장지방을 줄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미역과 다시마의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말린 미역은 단백질과 칼슘도 많아 근육이 감소하고 뼈 건강이 우려되는 중년 여성에 좋다.

◆ 현미, 보리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발아현미는 흰쌀보다 식이섬유가 3배, 칼슘이 5배, 비타민이 5배 더 들어 있다. 몸속에서 내장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병 예방에 좋은 감마오리자놀 등 필수아미노산도 많다. 현미가 소화가 잘 안 되면 몸 상태에 따라 흰쌀의 비율을 조절해 먹는 게 도움이 된다. 보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며 혈당 조절을 돕고 살이 덜 찌게 하는 기능이 있다.

◆ 콩류

콩은 갱년기 여성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갱년기의 주요 질병인 유방암, 자궁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혈압 조절을 돕고 칼슘의 손실을 막아 준다. 콩에 있는 지질 성분은 심혈관계의 질환을 예방하며, 식이섬유는 장 기능 개선에 좋고 내장지방을 줄여 비만 예방-관리에 도움을 준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