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건강에 필수인 요오드 함유 식품

갑상선에 좋은 요오드는 식품으로 건강하게 섭취해야 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러시아가 방사선 피폭 예방 약품인 요오드를 대량 주문했다고 알려지면서, 더욱 유명해진 요오드. 하지만 사실 요오드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특히 갑상선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해주는 필수 성분이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고지혈증, 무기력증, 우울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요오드는 천연 식품으로 섭취해야

요오드 성분이 함유된 식품은 방사능 오염 치료제가 절대 아니다. 과거 식약청은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는 건강기능식품은 방사선 위급 시 갑상선 보호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부족한 요오드 성분을 보충해 주는 식품”이라며 허위, 과장 광고를 경고한 적이 있다. 갑상선에 좋은 요오드는 식품으로 건강하게 섭취해야 한다.

김과 미역 같은 말린 해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김과 미역 같은 해초는 최고의 천연 요오드 공급원이다. 일주일에 몇 번만 해초를 먹어도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해초는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해초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 작용을 느리게 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당분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는다.

요오드 풍부한 해산물, 대구와 새우

대구탕으로 인기있는 생선인 대구는 요오드가 풍부한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다. 대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E,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혈당과 혈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새우에도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새우는 저칼로리이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해산물로 비타민 B12, 니아신, 콜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우유 한 컵으로 섭취하는 요오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우유는 보통 칼슘과 비타민D가 가장 풍부하다고 생각하지만, 요오드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우유 한 컵이나 플레인 요거트 한 컵에는 보통 요오드 1일 권장 섭취량의 절반 정도를 제공할 수 있다. 유제품인 요거트 또한 요오드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삶은 달걀과 껍질째 구운 감자

달걀은 요오드의 좋은 공급원이다. 요오드를 포함한 영양소의 대부분은 달걀 노른자에서 나온다. 보통 삶은 달걀 한 개에는 요오드 하루 권장량의 12%가 들어있다. 여기에 비타민A와 D, 아연,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감자의 경우, 중간 크기의 감자를 껍질째 구워 먹으면 요오드 하루 섭취 권장량의 40%를 얻을 수 있다. 감자에는 섬유질과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