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PICK] 동시에 먹으면 큰일! 나는 영양제

[그래픽=최소연 디자이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영양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많다. 영양제는 간편하게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하고 더욱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돕는다. 하지만 같이 먹어서는 안 되는 영양제도 있다. 함께 먹으면 흡수를 저해하고 부정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영양제 조합을 알아보자.

◆ 마그네슘 + 멀티 비타민

근육 이완을 돕는 마그네슘과 멀티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해서는 안 된다. 멀티 비타민 속 철분과 아연 등의 입자가 작은 미네랄이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또, 칼슘과 마그네슘 조합도 체내 흡수율이 감소돼 피해야 한다.

◆ 비타민 D + E + K

지용성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떨어진다. 즉, 지용성 비타민 K와 또 다른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D, E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감소한다. 여러 지용성 비타민을 섭취할 땐 아침과 점심, 저녁에 나눠 섭취하자.

◆ 생선 기름(오메가3) + 징코빌로바

오메가3는 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은행나무 추출물인 징코빌로바는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줘 장년층에게 인기가 많은 영양제다. 허나, 두 성분 모두 피를 묽게 해 함께 섭취했을 때 응고 불능의 위험이 크니 주의해야 한다.

◆ 구리 + 아연

아연은 면역력을 높이고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지만 구리의 체내 흡수를 방해한다. 두 영양제를 모두 섭취한다면 두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자.

◆ 철분 + 녹차

다양한 차로 영양제를 삼키는 경우도 많은데 철분제와 녹차는 함께 먹지 않도록 피해야 한다. 녹차를 장기간 섭취하면 철분 결핍 위험이 커지고, 철분은 녹차의 항산화, 지방 분해 등 건강 효과를 떨어트린다.

◆ 비타민 C + B12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12는 비타민C에 의해 분해되고 흡수가 감소될 수 있다. 같은 날 복용해야 한다면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한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