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 연근, 혈액 및 장 건강에 특효

철분, 탄닌,. 플라보노이드 성분 풍부

[사진=아이클릭아트
사각사각 식감이 뛰어난 연근은 가을 제철 식품이다. 연근의 건강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혈액 건강과 장 건강에 효과가 좋다.

연근은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이 풍부하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의 원인이 되는데, 얼굴이 창백해지고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특히 중년에 철분이 결핍되면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연근에는 탄닌 성분도 많아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몸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제 역할

연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몸의 산화를 늦추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연근 에탄올 추출물은 혈당을 낮춰주고 정상적인 당 대사 활성화에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지질대사가 좋아지는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유효성분이 확인되었다. 연근에는 칼륨도 많아서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장 건강과 변비에도 특효

연근 추출물이 대장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연근에는 항산화 물질뿐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배변 활동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퀘세틴, 캠페롤 등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풍부해 기관지 보호와 몸속 피로물질 제거를 돕는다.

-연근은 길고 굵은 것으로 골라야

연근을 구입할 때는 모양이 길고 굵은 것이 좋다. 잘랐을 때 속이 희고 부드러워야 한다. 연근을 자르면 공기에 닿아 쉽게 갈색으로 변하는데, 썰자마자 식초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면 좋다. 철이 닿으면 갈변 현상이 더욱 심할 수 있어 쇠칼이나 쇠 냄비를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한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