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독성 VS 표적’, 어떤 항암제가 더 효과적일까?

표적항암제는 특정단백질 표적…같은 종류 암환자에 적용 안돼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 다양한 항암제가 있다. 표적항암제는 치료효과가 높을까.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2001년 노바티스의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인 ‘글리벡’의 출시로 계기로 다앙한 암을 타깃으로 하는 표적항암제가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표적항암제는 일반 항암제보다 치료 효과가 높을까. 일반인들은 표적치료제가 특정암에 대해 효과가 높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오해일 수 있다. 표적항암제는 같은 종류의 암 환자들에게 다 적용되는 건 아니다. 표적항암제는 특정 유형의 암환자에게 잘 듣는다. 어떤 환자들에게 잘 듣는지를 찾아내는 것이 치료의 관건이다.

그동안 개발된 항암제는 세포독성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세포독성 항암제는 암세포나 정상세포를 구분하지 않고 빨리 분열하는 세포를 죽인다.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분하지 못해 정상세포도 많이 파괴된다. 치료 부작용도 심하다.

표적항암제는 암세포에만 많이 발현하는 특정 단백질을 표적으로 삼는다. 기존의 항암치료가 무차별적으로 가하는 융단폭격이었다면, 표적치료제는 특정 물질만 표적으로 하는 항암제이다. 표적항암제라고 해서 세포독성항암제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표적항암제는 보다 정밀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을 것 같지만 세포독성항암제보다 효과가 못한 경우도 많이 있다.

최근의 임상에서는 표적항암제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 기존의 세포독성항암제와 병용해서 투여하면 치료 효과가 높다는 결과도 많이 나오고 있다.

표적항암제는 암세포의 특정 부분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며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약물이다. 세포 외부나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표적에 작용하는 단클론항체 계열과 세포 내부로 침투해 세포 내 신호전달과정에 작용할 수 있는 소분자화합물 계열이 있다. 단클론항체 계열 약물은 주로 주사제 형태로 정맥주사를 통해 투여되며, 소분자화합물 계열 약물은 주로 알약 형태로 경구로 복용한다.

세포 내 변형은 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같은 종류의 암이라 해도 모든 환자가 같은 종류의 유전자 변형을 보이는 것을 아니다. 표적항암제는 검사를 통해 사용하고자 하는 약제가 표적으로 하는 특정 유전자 변형 또는 단백질 등이 확인된 환자에게만 사용될 수 있다.

표적항암제의 장점은 정상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해 부작용을 줄이면서 치료 효과를 높인다는 것이다. 반면 특정 암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다. 암세포가 시간이 지나 표적항암제에 내성이 생기면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

최근 활발하게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3세대 면역항암제는 암세포나 원인 단백질을 직접 공격하는 방식이 아닌 인체의 면역 체계를 자극해 면역세포가 선택적으로 암세포만을 공격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의 항암제다.

■ 암 종류별 적용되는 주요 표적항암제
– 급성림프구성 백혈병 : 베스폰사, 스프라이셀
– 만성골수성 백혈병 : 글리벡, 스프라이셀, 타시그나, 슈펙트
– 만성림프구성 백혈병 : 맙테라
– 림프종 : 맙테라, 벨케이드, 애드세트리스, 가싸이바, 폴라이비, 임브루비카
– 직결장암 : 아바스틴, 얼비툭스, 스티바가, 잘트랩
– 간암 : 넥사바, 렌비마, 스타바가, 사이람자, 카보메틱스
– 비소세포 폐암 : 이레사, 타쎄바, 비짐프로, 지오트립, 올리타, 타그리소, 아바스틴, 알룬브릭, 알레센자, 자이카디아, 젤코리
– 신장암 : 수텐, 넥사바, 인라이타, 보트리엔트, 카보메틱스, 아바스틴, 아피니토, 토리셀
– 두경부암 : 얼비툭스
– 췌장암 : 타쎄바
– 유방암 : 허셉틴, 퍼제타, 타이커브, 캐싸일라, 오기브리, 허쥬마, 임렌스, 아피니토
– 흑색종 : 젤보라프
– 갑상선암 : 넥사바
– 자궁경부암 : 아바스틴
– 자궁내막염 : 렌비마
– 난소암 : 아바스틴, 린파자, 제줄라, 비트락비, 로즐리트렉
– 갑상선암 : 렌비마, 넥사바, 비트락비, 카프렐사. 로즐리트렉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