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제로’ 다이어트 음료는 안전한가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다이어트용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실제로 건강에 득보다 실이 많아 바람직한 선택이 아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상쾌한 기분을 느끼고 싶을 때, 다이어트를 할 때 ‘제로 칼로리’ 혹은 ‘다이어트용’이란 제품을 선택하면 건강이 나아질 것이란 뿌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실제 탄산음료보다 140칼로리 정도 덜 먹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아스파르테임, 사카린, 수크랄로스와 같은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탄산음료는 만족감을 준다. 이런 음료가 실제 건강에 득이 될까. 미국 건강정보지 ‘헬스(Health)’에 따르면 다이어트 소다는 바람직한 선택이 아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몸이 혼동한다

인공감미료는 설탕보다 더 강한 향미를 가지고 있다. 다이어트 소다를 마시면 과일과 같은 천연 단맛을 느끼는 감각이 떨어져 더 단 음식을 찾게 된다.

 

체중 증가

다이어트 소다는 살빼기에 도음이 되지 않는다. 텍사스대 조사에 따르면 다이어트 소다를 즐겨 마신 사람들의 70%가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10년 사이 허리둘레가 더 늘어났다. 인공감미료는 설탕이 몸에 끼치는 해로운 영향을 그대로 갖고 있다. 인공 감미료가 인슐린을 촉발시켜 체내 지방 축적과 체중 증가를 유도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당뇨 위험률 증가

미네소타대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다이어트 소다를 한잔씩 마시면 신진대사 장애가 발생할 위험률이 36% 증가한다. 신진대사장애는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 증가 등을 말한다. 이는 심장질환, 뇌졸중, 2형 당뇨병의 발병률을 높인다.

 

취기가 빨리 온다

노던켄터키대 연구팀은 다이어트 소다를 넣은 칵테일이 일반 탄산음료를 섞은 칵테일보다 빨리 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의 실험 결과, 다이어트 소다 칵테일을 마셨을 때 호흡 알코올 농도가 더 높게 측정됐다. 이는 우리 몸이 설탕보다 인공감미료 더 빨리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울한 감정 촉발

미국신경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10년간 하루 4잔 이상의 소다를 먹은 사람들은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자제한 사람들보다 우울증이 나타날 확률이 30% 정도 높았다. 또 일반 탄산음료와 다이어트 탄산음료 둘 다 우울증 위험도를 높였지만, 특히 다이어트 소다를 먹은 사람들의 위험률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