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만 열어도…건강에 독 ‘외로움’ 이기는 법

집안을 시끄러운 소리 채우는 것 등 도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랜 외로움은 감정을 고갈시키고, 인생을 황량하고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다. 또 통증, 수면 문제, 그리고 약해진 면역 반응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외로움에서 벗어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건강 의료매체 ‘헬스라인’이  소개하는 몇가지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틀을 다시 짜라!

외로움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인간관계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견고한 우정을 나누더라도 빈집에 돌아오면 외로움을 느낄 수도 있다. 가족과 연락을 취하려고 애쓰면서 외로움을 느끼거나, 함께 있어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친밀한 관계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의 고독이나 혼자 보내는 시간의 질도 중요하다. 고독은 자기 발견, 창조적 사고, 자기 성찰의 기회를 만들기 때문이다.

외로움이 느껴질 때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보자. 음악을 틀고 잊어버린 스케치북을 집어 들고, 오래된 노트를 뒤적거려 보자. 사랑에 대한 시를 재발견하거나, 가만히 앉아서 자기의 감정과 개인적 목표에 집중해도 좋다. 혼자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고독’이 제 일을 하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라!

2019년 연구는 매일 감사한 일을 적는 노인은 외로움을 덜 느끼고 건강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외로움을 느낄 때 매일 몇 분 동안 감사하는 마음을 연습하면 기분이 나아질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시도를 해보자.

– 감사한 일을 몇 가지 적자

-하루에서 몇 가지 긍정적인 순간을 기억하자

-누군가에게 감사하다고 느끼면 그걸 표현하자

-과거의 행복한 경험을 마음속에 되새기자

집을 소리로 가득 채워라!

음악과 소리가 외로움을 감소시킨다는 게 구체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다. 외로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건 분명하다. 소리는 환경과 생각의 공간을 채우는 데 도움을 준다.

음악은 기분을 북돋고 오디오북은 산만함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나게 한다. 팟캐스트와 라디오는 정보를 제공한다. 그들의 대화를 들으며 즐거움을 느끼고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좋아하는 TV 쇼나 영화를 틀어 놓으면 편안한 방법으로 침묵을 깰 수 있다.

창문을 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새소리와 지나가는 사람들의 소리를 들으며, 자신과 세상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친구를 만나라!

비록 친구나 가족을 정기적으로 만나지 않아도 친밀감을 유지할 수 있다. 2021년 연구는 심지어 10분간의 짧고 정기적인 전화 통화가 외로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최대한 상호 작용하라!

2021년 연구는 인구 과밀 지역에 있는 것이 외로움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연히 알게 된 많은 사람 속에서 외로움을 느낄 수 있지만, 가까운 친구와 함께 있는 조용한 저녁 무렵 시간에 만족할 수 있다. 상호 작용의 질이 양보다 더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방법도 좋다.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자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그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자

-일, 창의적인 프로젝트, 상호 관심사와 같은 중요한 것을 이야기하자

-고통스러운 뉴스 보다는 기쁨을 주는 것에 집중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밖으로 나가라!

환경의 변화는 주의를 바깥으로 돌리고 외로움의 고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집 밖으로 나가 다른 사람과 길을 걸으며, 세상에 나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상기할 수 있다. 자연에서 보내는 시간은 고통을 완화하고 전반적으로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제안을 실천해 보라.

-가장 좋아하는 공원을 방문하라.

-동네를 산책하라. 한번도 가본 적이 없는 거리를 탐험하고, 길을 건너면서 이웃과 인사하라.

-친구들과 함께 거리 청소 계획을 세워 보라. 가능하다면 관련 업체에 방문하여 자원해 보라.

-자전거를 타며 몸을 움직이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감정에 대해 말하라!

감정은 인정받지 못하면 격해지는 경향이 있다. 만약 감정을 큰 소리로 표현할 수 있다면 고통을 유발하는 그 감정의 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당신이 외로움을 느낀다고 말하라. 그러면 감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고통스럽거나 원치 않는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말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면, 더 어렵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감정을 표현하면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인 면을 끌어내라!

그림과 음악, 그리고 글쓰기와 같은 창의적인 작업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활동을 하는 게 기쁘고 세상과 더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준다면, 외롭다는 감정이 줄어들 것이다. 창조는 또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준다. 그리고 외로움과 슬픔이 지배적인 분위기에 맞설 힘을 준다.

새로운 캔버스나 빈 페이지가 외로움을 완전히 지우거나 다시 돌아오는 것을 막지는 못할 수도 있지만, 예술은 당신의 감정을 이용하여 영구적인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게 한다.

동물과 시간을 보내라!

앵무새를 제외한 동물은 말을 할 수 없지만, 그 존재 자체로 위로를 준다. 그들의 익살스러운 행동은 기분을 북돋우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애완동물을 키우면 정신과 육체의 건강 모두 좋아질 수 있다. 또 다른 이점이 있는데, 개를 키우면 정기적으로 밖으로 나가야 할 이유가 생긴다는 것이다.

만약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다면, 지역 보호소에서 자원봉사 기회를 알아보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연구에서 자원봉사가 외로움을 줄일 수 있다고 했으므로, 일석이조다. 만약 개를 좋아하지만 키울 수 없다면, 동네의 개 공원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그곳에 있는 사람은 이미 개를 사랑하기 때문에, 개를 좋아하지만 키우지 못하는 당신이, 심지어 그들의 개에게 공을 던지게 할 수도 있다.

소셜 미디어를 중단하라!

소셜 미디어는 얼핏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매력적인 방법처럼 보이지만, 때때로 더 외롭게 하기도 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올린 행복하고 걱정 없어 보이는 게시물은 당신이 그들을 그리워하는 것만큼 그들이 당신을 그리워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또 나는 혼자인데, 다른 사람들은 로맨틱한 파트너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을 보는 게 마음을 아프게 할 수 있다.

좋아하는 일을 하라!

외로움은 당신의 모든 것을 잠식할 수 있다.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생각을 점령할 수도 있다. 사람을 만나지 않는 시간에 좋아하는 활동과 취미로 시간을 채울 수 있다. 요가, 비디오 게임, 제빵 등, 그것이 무엇이라도  좋다.

이 기분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상기하라!

아무리 압도적으로 느껴지더라도 외로움은 영원히 계속되지 않는다. 그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때때로 약간의 안도감을 준다. 또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당신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도움을 청하라!

만약 외로움이 우울하고 절망적으로 만든다면, 위기의 순간을 헤쳐 나가기 위해 귀 기울이거나  도움을 줄 누군가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지역 상담소에 전화해도 좋다. 외로움이 나아지지 않고  우울감이 자주 엄습하면, 심리 상담사 등과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순간적인 괴로움을 다루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앞으로 외로움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움 되는 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김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