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레인지 보다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요리하는 동안 창문 열어놓는 등 환기 철저히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오염된 공기로 인한 건강 위험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엌에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실내 공기의 질에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겠다. 가스 기구로 요리하면 이산화질소를 방출할 수 있고 초미세먼지가 배출될 수 있다. 둘 다 폐 자극물질이고, 이산화질소는 소아 천식과도 관련이 있다.

미국 스탠포드대 연구팀은 올해 초 발표한 연구에서 특정 가스레인지 또는 오븐에서 나오는 이산화질소의 방출량이 몇 분 만에 미 환경보호청(EPA)이 설정한 야외 기준보다 높아졌다고 계산했다. 또한 가스레인지는 꺼진 상태에서도 가스가 새어나올 수 있다. 연구팀은 53가구의 가스레인지를 테스트했다. 모든 레인지에서 꺼졌을 때도 메탄가스가 새어나왔다. 이러한 누출은 총 메탄가스 배출량의 76%에 해당한다. 메탄이나 이산화질소의 배출은 가스레인지 사용 기간, 가격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탄과 이산화질소는 모두 지상의 오존과 스모그를 형성함으로써 대기 오염에 기여한다. 또한 메탄은 주요한 온실 가스로, 기후 변화를 악화시킨다. 미 하버드헬스퍼블리싱에 의하면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오염된 공기로 인한 건강 위험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기본적 조치는 다음과 같다.

1. 요리할 때 부엌을 환기시킨다

-요리하는 동안 창문을 열어 놓는다.

-실외로 공기를 배출하는 주방 후드를 사용한다.

2.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모든 오염물질을 제거하지 못해도 실내 공기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간 크기에 맞춰, 높은 청정화능력(CADR)을 가진 제품을 선택한다. 공기청정기는 이동이 간편하므로 낮에는 주방 근처에 두고, 잘 때는 침실로 옮겨 사용한다. 필터가 더러워지면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3. 요리용 전기 기기로 전환한다

여기에는 비용과 환경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새로운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자원을 소비하고, 오래된 가전제품은 종종 매립지에 버려진다. 그럼에도 메탄가스 사용을 피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물 끓일 때 전기 주전자를 사용한다.

-전기 슬로우 쿠커, 압력솥, 토스터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로 요리한다.

-전기 레인지로 교체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